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에…중국도 한국산 돼지고기 수입 ‘전면 금지’

동아일보
원문보기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이 확인되면서 한국산 돼지고기 및 가공식품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나라들이 미국 중국 대만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농무부 산하 동식물검역청(APHIS)이 웹사이트에 한국을 ASF의 영향을 받은 국가 명단에 포함시켰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2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한국산 돼지고기와 돼지고기 제품은 예외적으로 처리된 일부를 제외하고 수입을 금지하며, 돼지내장 수입도 전면금지한다.

앞서 중국 해관총서(관세청)와 농업농림부는 18일 ‘필리핀, 한국에서 ASF 유입 방지에 관한 공고’를 게재하고 한국과 필리핀산 돼지고기, 멧돼지 고기 및 가공식품 수입 및 반입을 전면 금지했다. 앞서 대만 ASF 중앙재해대책센터는 17일부터 한국발 탑승객 수하물에서 돼지고기 및 가공식품이 적발되면 최대 100만 대만달러(약 3840만 원)를 벌금으로 부과한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내에서 발생한 ASF로 인한 직접 손실이 1조 위안(약 170조 원)에 이른다고 25일 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ASF로 중국에서 돼지고기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며 다음달 1일 정부 수립 70주년을 맞아 늘어나는 돼지고기 소비량을 감당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지적했다.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3. 3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