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문 대통령, 돼지열병 초기에 확산 차단 당부

한겨레 이완
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 초기에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대책을 발표하는 등 더 번지지 않도록 예찰은 물론 소독조치 강화 등이 발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도 오늘 아침에 초기에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한 차단과 관리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도 ‘대통령의 추가지시가 없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발생 직후에 매뉴얼에 따라 바로 조처가 이뤄지고 있다. 매뉴얼대로 진행되고 있어 사태 추이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열어, 정부 대책을 점검했다. 이낙연 총리는 “정부는 즉시 가축방역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다”며 “돼지에게는 치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고 치료법과 백신도 아직 없어 자칫 잘못하면 양돈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발생농장과 관계농장의 돼지를 살처분하고, 거점별 소독시설을 운영하며,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을 소독하는 등 현장 방역을 완벽하게 해주기 바란다”고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또 “발생 지역 이외에도 전국의 6천여 양돈 농가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방역과 신고 요령을 세밀하게 안내 홍보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