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추석 끝! 속 더부룩하다면... '손 따기' 괜찮을까?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9월 16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탄산 먹고 시원한 트름, 소화와는 관련 없어

-손따기? 민간요법이지만 의학적 근거는 X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지금 제 배를 보면요. 추석에 뜬 보름달 같은 느낌이 듭니다. 교수님이 알려준 대로 최대한 자제하면서 음식을 먹었지만 잘 안 됐더라고요. 사실 이렇게 과식하고 나면 소화가 잘 안 돼서 이걸 어떻게 할까 하다가 그냥 굶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거 괜찮은 방법입니까?


◆ 신현영: 그동안 얼마나 위장관이 부담스럽게 많은 일을 했겠어요. 좀 쉬게 해주고, 칭찬도 해주고, 그런 방법이 도움이 되겠죠. 지금 이게 명절 후 증후군의 한 현상입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제가 증후군을 갖고 있었군요. 그런데 이렇게 속이 답답할 때는 사이다나 탄산수 있죠. 한 캔 먹고 트름 시원하게 한 번 하면 내려가는 느낌도 드는데, 이것은 괜찮은 방법입니까?

◆ 신현영: 시원해지는 느낌이요. 소화장애가 해결돼서 그런 게 아니라 탄산음료 안에 있는 공기가 다시 나오면서 착각으로 느껴지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능 완화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이동엽: 도움이 안 되는 거였습니까? 괜한 돈을 썼네요, 제가. 그럼 운동하면서 소화를 하면 어떨까란 생각이 드는데요. 밥 먹고 바로 운동하니까 배도 아프고 속도 불편하고 그렇더라고요.

◆ 신현영: 그렇죠. 식후에 과도한 운동, 이건 오히려 소화불량을 조장하게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식후에는 점진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게 좋거든요.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게, 어쨌든 소화가 안 될 때는 손가락을 따는 게 최고다, 이런 이야기도 들어봤는데 이건 어떤가요?

◆ 신현영: 바로 우리 조상들의 민간요법이죠. 그래서 의학적으로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권고되는 것은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뭔가 위장관 운동 촉진제나 여러 가지 위산 분비 억제제 이런 것들을 복용해볼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힙알못이 반드시 봐야 할 한국힙합 레전드! 드렁큰타이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2. 2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3. 3이강인 PSG 오세르전
    이강인 PSG 오세르전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5. 5이상호 스노보드 4위
    이상호 스노보드 4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