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고려대 인공지능(AI) 대학원, 5일 개원

이데일리 김현아
원문보기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가 5일 오전 10시 고려대 미래융합기술관 1층 강당에서 인공지능 대학원 개원 기념식을 연다.

고려대 인공지능학과는 50여개 국내외 기업·대학·연구소와 협력해 매년 50명의 석박사 통합 및 박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하며, 세계 수준의 박사급 AI 인재양성을 목표로 이번 9월 첫 학기를 시작한다.

고려대 인공지능학과는 7명의 전임교수를 바탕으로 기초전공-기반전공-심화전공-산학·창업연계 수업 등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AI 핵심 교과 과정을 개설했다.

인공지능과 관련한 딥러닝,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빅데이터, 신경망 등의 핵심 연구 분야와 헬스케어, 금융, 지능형에이전트, 게임, 자율주행, 국방을 포함하는 AI+X 특화 분야 중심의 인공지능 특화 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학술 인재 양성, 기업 수요 기반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산업 인재 양성 및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술 창업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세계 유수 대학 및 연구소 (CMU, MIT, 막스플랑크연구소 등 15개)등과 국제공동 연구를 추진하여 AI 핵심 연구자를 양성하고, 국내외 AI 글로벌 기업(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 38개)과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산업체 인턴쉽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우수한 AI 박사들의 기술 창업 활성화를 위해 고려대학교의 창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2028년까지 우수 벤처기업 10건의 기술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려대 인공지능학과는 지난 3월 우수한 인공지능 교육·연구 인프라와 커리큘럼, 참여 교수진의 탁월한 학술역량, 풍부한 산학연 글로벌 네트워크 등에 높은 점수를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대학원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해당 학과 주임교수인 이성환 교수는 “산업체와 현장에 필요로 하는 기술을 습득한 고급인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 대한민국을 미래 인공지능 기술 강국으로 선도할 인공지능 박사급 고급 인재를 성공적으로 양성, 배출할 것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번 인공지능대학원 개원 기념식에서는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을 포함해,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김태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석제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