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서울안보대화 참석

세계일보
원문보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4∼6일 열리는 서울안보대화(SDD)에 미국측 대표로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 부사령관이 행사에 대표로 참석한 적은 있지만, 사령관이 서울안보대화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서울안보대화 개막식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국방부에 전달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개막식 외에도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주재 만찬에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8회째인 서울안보대화는 아·태지역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고자 2012년 차관급 다자안보협의체로 출범했다. 올해는 50여개 국가와 5개 국제기구 국방관리와 전문가가 참가한다. 미국은 국방부 차관보나 주한미군 부사령관 등을 대표로 보내왔다. 그러나 지난달 29일 국방부의 행사 보도자료 배포 당시 미국측 대표의 참석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미국 정부는 차관보급 인사 파견 요청에 일정상의 이유로 가지 못할 것 같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국방부는 앞서 주한 미국 대사관에도 대사관 대표의 참석을 요청했으나 대사관측은 일정상의 이유를 들어 불참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코지 요시노 방위성 국제정책과장이 참석하며 러시아와 중국에서는 알렉산더 노비코프 국방부 국제군사협력과장과 피 밍용 군사과학원 부원장(국장급)이 각각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