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월드 언론사 이미지

‘폴더블 폰 vs 듀얼 스크린’ 본격 대결… 승자는

스포츠월드
원문보기
삼성 갤럭시 폴드 / 결함 해결… 6일 판매 개시 / LG 듀얼 스클ㄴ / '뗐다 붙였다' 업그레이드
[한준호 기자] 접히는 폴더블 폰이 강할까, 아니면 뗐다 붙이는 듀얼 스크린이 더 셀까.

마침내 스마트폰 혁신의 기준이 될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 선 우리나라에 전 세계 스마트폰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화면이 접히는 폴더블 폰과 그 전 단계지만 이미 검증된 듀얼 스크린의 본격 대결이 펼쳐지게 됐기 때문이다.

올해 초 세계 최초로 접히는 스마트폰을 내놓으려다 일부 결함이 발견되면서 출시를 연기했던 삼성전자가 오는 6일 우리나라에서 갤럭시 폴드 판매를 개시한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갤럭시 폴드는 6일이나 해당 주에 출시가 유력하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AV) 멀티미디어 전시회인 ‘IFA 2019’에서 하반기 프리미엄 폰을 공개하는데 이 자리에서 더욱 향상된 듀얼 스크린을 선보인다.

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세계 최초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를 공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세계 최초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를 공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듀얼 스크린은 올해 상반기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에 맞서 LG전자가 내놓은 스마트폰 액세서리다. 기존 스마트폰에 탈착이 가능한 화면 기기로 폴더블 폰처럼 두 개의 화면을 하나로 볼 수 있으며 화면을 분할해서 게임을 하면서 카카오톡을 쓰거나 인터넷 검색도 할 수 있다. 폴더블 폰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기기인 셈이다. 그러나 갤럭시 폴드와의 정면 승부는 갤럭시 폴드의 출시 무기한 연기로 아쉽게도 이뤄지지 못했다. 그 대신 이달부터 본격 대결이 가시화하게 됐다.

LG전자의 듀얼 스크린을 장착한 V50 씽큐 LG전자 제공

LG전자의 듀얼 스크린을 장착한 V50 씽큐 LG전자 제공


문제는 하반기에 두 신제품이 기대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느냐다. 상반기에는 세계 최초 5G 전용 스마트폰 출시 덕분에 양사의 스마트폰 신제품에 이목이 쏠렸다. 삼성전자로서는 갤럭시 폴드 결함으로 인한 출시 연기로 김이 샌 측면이 있고, LG전자의 새 듀얼 스크린도 기존 듀얼 스크린을 능가하는 인기를 끌기에는 이슈가 없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가 세계 최초 폴더블 폰이라는 점에서 이슈를 모으긴 하겠지만 꽤 고가인 데다 소비자들도 덜컥 구매하기보다는 좀 더 지켜보자는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또한 이 관계자는 “LG전자의 듀얼 스크린도 올해 상반기에는 꽤 뜨거운 반응을 불러모았지만 새 듀얼 스크린이 얼마나 업그레이드됐는지가 관건인데 폭발적인 기대를 하기에는 크게 이슈가 없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있긴 하다. 그럼에도 5G 서비스가 안정화 되고 이용자 경험도 확대되면서 오히려 흥행을 기대하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LG전자가 첫 5G 전용 스마트폰 LG V50 씽큐(ThinQ)를 출시하면서 듀얼 스크린 무상 제공을 통해 이용자 경험을 늘렸고 실제 흥행까지 가능했다”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가 고가에 출시되고 LG전자 역시 새로운 듀얼 스크린을 유상으로 판매하면 말 그대로 진검 승부가 펼쳐지면서 새로운 이슈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tongil77@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스포츠월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