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지소미아 종료→국가부도 우려…이낙연 "과도한 비관적 전망 도움 안돼"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the300]"일본에 불복해야 한다는 것 용납 어려워…일본이 먼저 야기한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로 국가부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와 관련 "과도한 비관적 전망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2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소미아 종료로 한미동맹에 균열이 발생하면 원화자산에 부정적 요인이 발생해 국가부도 위험성을 높인다는 분석이 있다'는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총리는 "산업계의 아픈 말씀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일본이 우리에게 아무리 부당한 태도를 취하더라도 불복해야 한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하고 안보상 믿을 수 없는 나라라며 '백색국가'(전략물자수출우대국)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예, 알겠습니다. 한일정보보호협정 합시다'라고 해야 하는 것인가"라며 "이번 문제는 일본이 야기한 것이지 한국이 야기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지윤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