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리얼미터 "조국 논란에 文 지지율 40% 중반 하락...지소미아 종료는 찬성 우세"

YTN 우철희
원문보기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2주 연속 하락하며 40% 중반대로 내려앉았습니다.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서는 잘했다는 여론이 더 많았습니다.

우철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번 달 초만 해도 50%를 돌파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2주 연속 내림세로 돌아섰습니다.


YTN이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한 8월 3주차 집계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2%포인트 내린 46.2%를 기록했습니다.

부정 평가는 50%를 넘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이 연일 이어졌던 지난주 내내 하락을 거듭하다가,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 발표를 한 다음 날에야 반등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6주 만에 40% 선 밑으로 내려앉았고, 자유한국당은 30% 선을 회복했습니다.

[권순정 / 리얼미터 조사분석 본부장 : 조국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나 논란에 대해서 이례적으로 보도량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이 요인들 때문에 지지율이 하락한 것이 크고요. 자유한국당이 반등한 것도 조국 후보자 논란에 따른 반사 이익의….]

이번 조사는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닷새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여론이 더 많았습니다.

잘했다는 평가가 54.9%로 절반이 넘었고, 잘못했다는 평가는 38.4%로 집계됐습니다.

이념 성향으로 보면 자신을 진보라고 밝힌 응답자에서 잘했다는 평가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보수라고 밝힌 응답자에서는 잘못했다는 평가가 절반을 넘었습니다.

연령대로는 40대에서 잘했다는 평가가 가장 많았지만, 60대 이상에서는 가장 적었습니다.

YTN 우철희[woo72@ytn.co.kr]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힙알못이 반드시 봐야 할 한국힙합 레전드! 드렁큰타이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