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靑, 지소미아 파기…"日, 안보협력 환경에 중대한 변화 초래"

더팩트
원문보기
청와대는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CS)를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더팩트 DB

청와대는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CS)를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더팩트 DB


"지소미아 지속하는 것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청와대는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CS)를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러한 내용의 NSC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김 차장은 "정부는 한일 간 군사비밀정보의 보호에 관한 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협정의 근거에 따라 연장 통보시한 내에 외교 경로를 통하여 일본 정부에 이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정부는 일본정부가 지난 8월 2일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한일 간 신뢰훼손으로 안보상의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이유를 들어 수출무역관리령 별표 제3의 국가군(일명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함으로써 양국 간 안보협력 환경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했다"고 평가했다.

김 차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안보상 민감한 군사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체결한 협정을 지속시키는 것이 우리의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지소미아 파기 배경을 설명했다.

shincombi@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