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게뭐꼬]내 차에 있는 오토홀드 기능이 뭐야

이데일리 송주오
원문보기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운전자에게 정체 구간은 지옥이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면 피로감이 배로 쌓이기 때문이다. 최근 출시한 자동차는 신기술 적용으로 정체 구간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덜 수 있는 기능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기능들은 옵션으로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다.

굳이 비싼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정체 구간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덜 수 있는 숨겨진 기능이 있다. 바로 오토홀드. 직역하면 ‘자동멈춤’이다. 오토홀드는 차량 정차시 드라이브(D) 모드에서도 차량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번거롭게 정차중에 중립(N)이나 주차(P) 위치로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오토홀드 기능을 활성화하고 D모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2~3초간 밟았다 떼면 그만이다. 브레이크를 밟은 것처럼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는다.

다만 오토홀드 기능은 기능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가 적용된 차량에만 사용할 수 있다. EPB는 스위치를 조작해 EPB 액추에이터를 구동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기계식 브레이크 시스템보다 진화한 시스템이다.

오토홀드 기능이 활성화돼 있다면 계기판에 ‘AUTO HOLD’ 표시등이 켜있다. 운행 중 오토홀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표시등이 흰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