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타데일리뉴스 언론사 이미지

'MBC스페셜', 사회초년생 20대 男 집중 조명... 우원재 나레이션 '눈길'

스타데일리뉴스 황규준 기자
원문보기
MBC 제공

MBC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오늘(5일) 방송되는 'MBC 스페셜 – 이 남자의 피 땀 눈물' 편에서는 사회초년생인 20대 남자들의 일상을 통해 그들의 속마음을 들여다본다.

♦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자기가 뭘 욕망해 본 적이 없으니까 내가 뭘 원하는지를 모르겠고 자기가 무슨 일을 하면서 평생을 살아야 할지를 모르겠대요" / "어른들은 요즘 20대들을 흉보죠. 왜 이렇게 꿈이 없냐, 야망이 없냐, 취직에만 매몰되어있다. 사회를 너희들이 바꿔야지 누가 바꾸냐"

무한경쟁에 뒤처지지 않으려 앞만 보고 달려온 20대 남자들, 하지만 기성세대는 이들에게 꿈과 패기가 없다며 비난한다. 하지만 정작 청년들은 자신이 원하는 꿈을 선택해 나아가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계속된 실패에도 자신의 미래에 다가서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피땀 흘리며 살아가는 20대 청년들을 만났다.

♦ 굳게 닫힌 정규직의 문

20대 최악의 청년실업률이 19년 만에 11.5%(2019년 4월 기준)로 최악을 기록했다. 졸업 후 첫 취업 평균 소요 기간은 10.8개월, 어렵게 첫 일자리를 갖고도 10명 중 8명은 200만 원 미만의 월급을 받는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비정규직이라도 내가 열심히 뛴 만큼 돈을 버는 배달 라이더를 선택하거나 다시 취업 준비생으로 돌아가는 청년들이 속출하고 있다. 결국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아 취업 준비생 3명 중 1명은 '공시족' 즉 공무원 시험 준비생이 되고 있다.

아티스트 우원재가 내레이터로 나서는 'MBC 스페셜 – 이 남자의 피 땀 눈물'은 오늘(5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故 이선균 2주기
    故 이선균 2주기
  2. 2김하성 애틀랜타 영입
    김하성 애틀랜타 영입
  3. 3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4. 4손흥민 8대 기적
    손흥민 8대 기적
  5. 5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스타데일리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