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8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미 “북미 실무협상 빠른 재개 무엇보다 중요”…北에 재차 강조

헤럴드경제 윤현종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ARF계기 태국 방콕에서 회동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은 31일 태국 방콕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했다. [연합]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은 31일 태국 방콕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했다. [연합]


[헤럴드경제=윤현종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31일 태국 방콕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했다고 외교부가 1일 밝혔다.

외교부는 양국 수석대표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만났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최근 도발 상황에 대한 평가 및 대응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현 상황에서 비핵화 실무협상의 조속한 재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북미 정상은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을 이끌어낸 뒤 2∼3주가 지난 7월 중순께 실무협상을 재개하기로 한 바 있다. 그러나 테이블은 여전히 차려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은 한미 연합훈련과 실무협상을 연계하며 기회가 될 때마다 경고성 메시지를 날리고 있다. 북한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도 외무상을 파견하지 않았다.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는 ARF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각각 수행 중이다.

factis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2. 2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3. 3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4. 4포옛 감독 사임
    포옛 감독 사임
  5. 5태국 캄보디아 국경 충돌
    태국 캄보디아 국경 충돌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