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돈 모아 노후준비? 난 버킷리스트 채우는 '마음 부자'

중앙일보 송미옥
원문보기


[더,오래] 송미옥의 살다보면(99)



세상은 날마다 돈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중앙포토]

세상은 날마다 돈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중앙포토]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뭘까? 돈이다. 신문 한 귀퉁이엔 날마다 재테크 방법, 부동산 등으로 돈 버는 이야기가 올라온다. 머리만 잘 굴리면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으니, 문득문득 열심히 살면 무능한 사람 같아 마음이 허전할 때도 있다. 어쨌든 돈이 많아야 부자다.

나는 지금 주3일 일하는 일용직으로 산다. 저소득층이지만 부자라 생각한다. 고급언어로 프리랜서다. 딱 한 달 쓸 만큼만 번다. 그달 벌어서 그달 쓰면 땡이라 저축할 돈도 없지만 모을 생각은 더욱 없다. 한 달 쓰기엔 넉넉하니 풍족하다. 15년째 그리 산다. 친구들과 함께할 여행적금은 붓는다. 보험 몇 가지는 만기유지하고 있어서 약관대출 쓰라고 문자 오는 걸 보니 바로 죽어도 장례비는 넉넉하다.

나는 돈 대신 카드가 많다. 요양보호사, 간호인, 환경관리사(청소부), 베이비시터, 산모도우미 등등 50대 이상 되면 어디서나 쓸 수 있는 직업카드이다. 하나 뽑아서 현장에 나가면 밥벌이가 되는 카드다. 논문 없이 경험으로 자격증을 딸 수 있고 실전에 능통하니 고급 자격증인 셈이다. 나이 들어 하기에 딱 좋다. 언젠가 신문에서 유학 가서 박사학위까지 딴 사람도 환경 요원으로 취업했는데 남들은 무시하지만, 본인은 마음 편한 노동이라고 극찬하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나의 인생관은 ‘오늘 하루 잘 살자’이다. 돈은 없어도 꿈은 야무지다. 배우고 싶은 공부를 더 하고 싶고, 춤과 하모니카를 꾸준히 배워 봉사도 하며 버스킹을 꿈꾼다. 신문 덕분에 스토리텔링 기법의 글쓰기를 접하면서 내가 사는 고장의 문화 알리미에도 한몫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수강료 월 1~2만원, 아니면 공짜로 배운다.

노후는 그때 가서 생각할 것이다. 지금은 오늘 하루를 보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 pixabay]

노후는 그때 가서 생각할 것이다. 지금은 오늘 하루를 보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 pixabay]



노후는? 미래는? 이라고 묻는다면 그건 그때 가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쌓인 현금과 재산만 없을 뿐이지 걸어 다닐 수 있는 몸과 숙식을 하는 집, 교통수단인 작은 차, 돈 벌 수 있는 직장이 있으니 지금은 불편한 게 별로 없다.

빈자의 변명이지만 돈이, 재산이 많아서 재무 컨설팅이나 자산설계의뢰 같은 걸 할 게 없으니 머리 아플 일도 없다. 친구가 말했다. 그 어떤 부러움도 경쟁이 되고 따라잡을 수 있을 때 부러운 거라고. 관리할 돈은 없으니 건강을 잘 관리하면서 죽을 때까지 걸어 다니다가 죽는 것이 나의 소원이다.

남편이 준 돈 선물로 아들 가족과 호주여행을 다녀왔다. [중앙포토]

남편이 준 돈 선물로 아들 가족과 호주여행을 다녀왔다. [중앙포토]



남편이 남긴 돈 선물로 한 달 동안 아들 가족과 함께 호주여행을 했다.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혼자서 흥얼거린 노랫말이 있다. ‘내 돈인데 내 돈 아닌, 네 돈 같은 내 돈~’ 돈은 돌고 돌아야 돈맛이 난다. 남편의 마지막 선물을 잘 쓴 거 같다.

빈부의 차이가 심하다고 아우성이다. 공평하지 못한 세상이라고, 힘들어 죽겠다고 불평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야 몸을 움직여 내가 쓸 돈은 내가 번다. 돈의 가치가 눈에 보인다. 공돈은 투기가 되지만 소중한 돈은 투자가 된다. 죽기 전에 다 쓰지도 못할 만큼 돈 많은 부자보다 건강하고 꿈꿀 수 있는 작은 희망을 가진 자가 더 행복할 수 있다.

나의 현실은 빈 통장이지만 마음엔 가득 찬 꿈 통장이 있다. 그래서 나도 나름 부자다. 돈이란 나를 말해주는 거울 같은 것. 내가 수고로이 번 돈과 꿈이 잘 버무려져서 하루하루 떳떳한 부자로 살아가는 중이다.

송미옥 작은도서관 관리실장 theore_creator@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로비 의혹
    통일교 로비 의혹
  2. 2런닝맨 김종국 결혼
    런닝맨 김종국 결혼
  3. 3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4. 4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5. 5손흥민 토트넘 계약
    손흥민 토트넘 계약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