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8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강경화 "한미일 안보협력관계 유지…한일갈등은 그것대로 관리"

연합뉴스 고상민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에 "경제 이익 걸린 문제…정부 차원 검토"
답변하는 외교부 장관(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2019.7.30 cityboy@yna.co.kr

답변하는 외교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2019.7.30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0일 "한일 양자간 갈등은 그것대로 관리하더라도 한미일 삼각 안보협력 관계는 지속적으로 공고히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한국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최근 몇 년간 한국의 태도를 보면 한미일 삼각 협력체제에서 이탈해 다른 전략을 추구한다는 의심을 살 수 있는 대목들이 있다'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방한 당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부당하다는 (한국 정부의) 설명을 잘 청취했다"며 "미국으로서는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기에 (미국 정부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해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반응을 우리로선 얻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제적 이익이 첨예하게 걸린 문제"라며 "이 지역의 안정을 위해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정부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연경 인쿠시 영입
    김연경 인쿠시 영입
  2. 2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3. 3조진웅 소년범 논란
    조진웅 소년범 논란
  4. 4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5. 5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