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간염 관리는 예방이 중요!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7월 26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B형간염은 임신 시 태아 전달 가능성

-예방접종 중요! 백신 없는 C형 주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이번주 일요일이요. 7월 28일이 세계간염의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염에 대해서 궁금했던 것들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간염의 종류가 A형 B형 C형 그러던데, 각각 증상이 어떻게 다릅니까?


◆ 신현영: 그렇죠. 세 개 다 모두 간염 바이러스긴 한데요. 종류에 따라서 양상이 다릅니다. 하지만 간에 바이러스가 들어와서 간염을 일으키는 것,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건 동일하고요. 감염경로, 그리고 치료와 예후, 이런 것들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요. 하나씩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급성간염, 만성간염으로 나눌 수 있고요. 이것들이 진행되면 간경화나 간암으로도 진행될 수 있으니까요. 우리가 잘 체크하고 검진 받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이게 바이러스성 질환이면 감기처럼 옮을 수가 있잖아요. 그럼 만성 B형간염 환자랑 같이 찌개를 먹었다. 그럼 이게 혹시 옮을 가능성도 있나요?

◆ 신현영: 꼭 그렇진 않아요. 사실 B형간염의 경우에는요. 엄마가 B형간염 환자인 경우 임신할 때 태아에 전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가장 흔한 형태의 전파인데요. 우리나라는 태어나자마자 이런 경우에 백신, 그리고 면역글로블린을 투여하기 때문에요.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이동엽: 그럼 B형간염 환자가 아이한테 모유수유 한다, 이거 괜찮은 건가요?

◆ 신현영: 예, 괜찮습니다. 태어나자마자 그렇게 잘 백신과 면역글로블린을 맞으신다면요. 모유수유 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 이동엽: 그러면 끝으로 예방접종은 당연히 ABC형을 각각 따로 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요. 특히 어떤 사람에게 예방접종이 필요할까요?

◆ 신현영: B형간염 같은 경우에는요. 유병율이 우리나라에서 높기 때문에 필수접종으로 소아에서 3번 맞게 돼 있잖아요. A형의 경우는 20~30대에 저절로 생길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 이후에 면역력이 없으면 백신을 2회 맞을 수가 있습니다. C형은 아직까지 백신은 없어요. 그래서 예방이 중요하고요. 평소에 수혈이나 오염된 주사바늘, 이런 것들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