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1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美볼턴, 외교부 방문…한일갈등·한미동맹 논의할 듯

중앙일보 권혜림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에서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변선구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에서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변선구 기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CS) 보좌관이 24일 오전 국방부와 청와대를 찾은 데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면담을 위해 외교부 청사를 방문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며 '호르무즈 해협 호위 연합체 구상에 한국이 동참할 것으로 보느냐', '무역 갈등 해소에 관해 한국이나 일본에 제안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보시죠(we'll see later)"라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강 장관과의 면담에서 이달 초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로 격화되고 있는 한일 갈등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또 중동 호르무즈 해협 호위 연합체 구상, 북핵 협상 재개 방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연장과 차기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협상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볼턴 보좌관은 오늘 국방부 청사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1시간 가량의 면담을 마치고 나오면서 "광범위한 이슈에 대해 매우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조진웅 은퇴
  2. 2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3. 3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4. 4인천도시공사 핸드볼
    인천도시공사 핸드볼
  5. 5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