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일본뇌염 유행 "40세 이상은 예방접종 맞아야"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7월 22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일본뇌염 유행, 모기 통해 감염

-85년 이후 국가예방접종...40세 이후 성인들 주의해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본격적으로 휴가철이 시작되는데요. 이렇게 즐거운 시기에 사실 요즘 일본 제품은 불매운동도 일어나고 이러는데, 하필이면 일본뇌염이 유행한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반갑지 않은 소식인데. 일본뇌염, 정확히 어떤 병입니까?


◆ 신현영: 일본에서 최초로 발견돼서 일본뇌염 바이러스라고 명명되었는데요. 이게 모기를 통해 전달되는 감염병의 하나입니다. 주로 중국이나 일본, 한국, 러시아, 동남아에서 여름·가을에 유행하니까 우리 어렸을 때 일본뇌염 예방접종 했던 기억 있으신가요?

◇ 이동엽: 맞습니다, 있습니다. 다행히 그러면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나왔다는 건데, 이거 한 번 맞으면 평생 효력이 지속되는 건가요?

◆ 신현영: 이게 사실은 우리나라에서는 85년도부터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면서요. 백신에 면역력이 있는 분이 있고 맞지 않은 분들이 있어요. 지금 40세 이후의 성인들은 없는 경우가 꽤 있거든요. 그래서 요즘에는 성인들 대상으로 해서 처방 가능한 성인 전용 일본뇌염 백신도 나왔습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특히 어떤 사람이 일본뇌염 백신을 맞으면 좋을까요?

◆ 신현영: 일본이나 동남아 같은 곳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도움이 될 거고요. 사실은 우리나라도 해외 교류가 많기 때문에 청정지역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성인 예방 백신 한 번 맞으시면 됩니다. 챙겨 맞으시는 것, 좋을 겁니다.

◇ 이동엽: 한 번 맞으면 지속적으로 갈 수 있군요. 그러면 백신을 맞자마자 바로 예방 효과가 나타나나요?

◆ 신현영: 사실 모든 백신이요. 항체가 생성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대부분 최소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요.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충분하게 한 달 전부터 이런 건강관리 챙기십시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