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하루 중 몸무게 재기 가장 좋은 시간은?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7월 17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날마다 같은 시간에... '기상하고 화장실 다녀온 후' 권고

-몸무게 무심하면 나도 모르게 비만! 한 달에 한 번은 재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어제 우리가 다이어트 이야기를 했잖아요. 다이어트 중에서도 특히 몸무게를 자주 재보는 게 좋다고 제가 들어봤는데, 그러면 몸무게도 올바로 재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 신현영: 따로 특별하게 있는 건 아닌데요. 기본 원칙은 하루 중에 같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재보면서 같은 기계로 확인하시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체크해라.

◇ 이동엽: 같은 시간과 같은 기계를 써라, 이렇게 얘기하시는 것 같은데, 정기적으로요. 그러면 더 좋은 체중계가 있을까요?

◆ 신현영: 브랜드마다 사실 여러 가지 기능의 차이가 있을 순 있겠죠. 하지만 무엇이 더 좋다는 건 별 의미가 없고요. 체중은 날마다 변화하는 정도가 중요하기 때문에요. 같은 기계로 재라는 이야기는 그 기계로 인해서 며칠 후에 몸무게가 얼마나 증가했는가, 아니면 감소했는가. 이런 변화의 양상을 따라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깁니다.


◇ 이동엽: 체중계가 아니라 그러면 체중계를 이용하는 방법이나 아니면 어떤 횟수를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자주 재면 좋겠습니까?

◆ 신현영: 그렇다고 무조건 자주 재는 게 항상 권고되는 건 아니에요. 왜냐면 오히려 그것에 너무 집착하게 되고요.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나 강박이 생길 수도 있는 거거든요. 그렇지만 본인의 몸무게에 너무 무심하다, 이러면 중년 이상이 됐을 때 나도 모르게 비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주에 한 번, 또는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측정하면서 나의 몸무게 변화를 따라가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제가 예전에 살 뺄 때요. 자기만 잘 자도 살이 빠진단 이야기를 듣고 자기 전에 한 번 재고 일어났을 때 재서 얼마나 빠졌나 확인해본 적이 있는데, 이것도 좋은 방법이 될까요?

◆ 신현영: 그건 본인의 노력으로 인해서 체중이 변하는 건 아니니까요. 항상 하루 중에 같은 시간에 재는 게 좋고요. 가장 쉬운 방법은 일어나자마자 화장실 다녀오고 나서 재시는 걸 권고 드립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