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무더위 때 심근경색이 증가한다?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7월 15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무더위 때 찬물샤워, 탈수 등이 심질환 악화 원인

-왼쪽 가슴 통증과 왼쪽 팔의 통증 등 전조증상

-폭염 노출 주의해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1년 중에 가장 덥다는 삼복더위를 이제 견디기 위해서요. 지금 최근에 초복을 지나서 이제 말복으로 가고 있는데 특히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때가 지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심근경색이요. 무더위 때 증가한다는 기사를 얼마 전에 제가 봤습니다. 보통 심근경색은 추운 겨울에 발생하는 질환 아닌가요?

◆ 신현영: 예, 맞는 말씀이에요. 추운 날씨는 혈관을 수축시키잖아요. 심장에 부담이 가는 거죠. 그런데 더운 날씨에도 심근경색 환자가 지난 4년 동안 30%가 증가했대요. 이게 아마 찬물로 샤워하는 사람, 그리고 탈수가 심하게 되는 사람, 이런 것들이 심질환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 이동엽: 그러면 이런 병은 또 전조증상이 있게 마련 아니겠습니까. 혹시 심근경색을 예측할 만한 증상, 없을까요?


◆ 신현영: 전형적인 증상은 왼쪽 가슴에 통증 플러스 왼쪽 팔로 뻗치는 통증인데요. 특히 운동을 하면서 심장에 부담이 간다. 그럴 때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는 증상이 반복되면 혈관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라도 병원에 오시는 게 좋습니다.

◇ 이동엽: 저도 가끔 왼쪽 가슴이 아플 때가 있는데 그러면 혹시 심근경색 발생하는 연령대나 체질이 따로 있을까요?

◆ 신현영: 한 번 본인한테 해당하는지 보십시오. 보통 만성질환이 있는 중년 이상의 사람들, 이런 분들이 더 위험한데요.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하시는 분들, 그리고 심혈관질환에 가족력 있는 분들이 더 위험합니다. 우리가 맨날 말하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술 담배 비만 이런 것 모두 위험인자가 되겠습니다.

◇ 이동엽: 병원에 한 번 꼭 가보겠습니다. 그런데 여름철 심장 건강을 지키려면 어떤 습관이 필요할까요?

◆ 신현영: 예, 심장에 갑자기 부담이 되지 않도록 찬물샤워나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탈수 이런 것들은 조심하셔야 하고요. 운동을 하실 때는 준비운동을 하시면서 서서히 강도를 높이는 운동, 그리고 너무 낮시간대 폭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YTN 뉴스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