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일본의 '경제 보복' 걱정하는 95세 강제징용 피해자

JTBC
원문보기


[앵커]

강제징용 피해자인 95세 이춘식 할아버지는 전범 기업 신일본 제철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지난해 이겼습니다. 그런데 자신 때문에 일본의 경제 보복이 이뤄졌다는 생각에 걱정이 크다고 합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이춘식/강제징용 피해자 (2018년 10월) : 오늘 나 혼자 나와서 내가 마음이 슬프고 눈물이 많이 나고 울고 싶어요. 마음이 아프고 서운하다고…]

2005년, 신일본제철을 상대로 소송을 내 13년 만인 지난해 1억 원을 배상받게 된 이춘식 할아버지.


95세로 소송을 함께 낸 동료들은 모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 할아버지가 변호사를 찾아 "나 때문에 큰 일이 벌어지는 것 같아 부담이 된다"고 했습니다.

강제징용 판결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이어지자 우리 국민이 피해를 입을까 걱정한 것입니다.


또 "오랜 소송 끝에 결과를 받았는데 세상을 떠나기 전 잘 해결되면 좋겠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법원에서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강제징용 사건에 대한 재판개입 의혹을 옹호하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차관급인 서울고법의 강민구 부장판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양승태 사법부가 판결 이외의 외교적·정책적 방법으로 문제 해결할 시간을 벌어준 측면이 있다"고 썼습니다.


그러면서 "이것이 대표적 사법농단 적폐로 몰리면서 대법원장 등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에 이르렀다"고 주장했습니다.

채윤경, 김영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8대 기적
    손흥민 8대 기적
  2. 2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3. 3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4. 4맨유 뉴캐슬 경기 승리
    맨유 뉴캐슬 경기 승리
  5. 5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