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TF초점] 강효상 "트럼프-김정은, 전화만 할 듯"… 예측 틀려 '망신'

더팩트
원문보기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30일 오전 "오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고 예측한 바 있다. /이새롬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30일 오전 "오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고 예측한 바 있다. /이새롬 기자


'정상 통화 기밀 유출 논란' 한 달 만에… "외교안보채널 동원해 알아보니"

[더팩트ㅣ이원석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DMZ(비무장지대) 회동 가능성과 관련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가 틀려 망신살이 뻗쳤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29일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DMZ에서 김정은과의 깜짝 회동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미북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질 수 있을지 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미북정상 회동이 현실화될 지 여부는 저 역시 굉장히 궁금한 대목이다. 문 대통령이 동행한다면 역사상 첫 남북미 3자 정상회동이 성사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다만 강 의원은 "저의 외교안보채널을 동원해 판문점 회동 가능성을 알아봤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오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DMZ에서 전화상으로 김정은과 짧은 안부를 주고받는 작은 이벤트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DMZ에서 이와는 별도로 대북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강 의원은 "물론 워낙 즉흥적인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스타일상 깜짝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하긴 어렵다"며 "이 경우 남북 관계 역사상 큰 획을 긋는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하루종일 트럼프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잘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강효상 의원이 30일 오전 SNS에 올린 글. /페이스북 갈무리

강효상 의원이 30일 오전 SNS에 올린 글. /페이스북 갈무리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를 할 것'이라는 강 의원의 예측은 완전히 빗나갔다. 이날 오후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함께 DMZ를 방문했고, 공동경비구역(JSA)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은 만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만난 직후 남북 경계석을 넘어 북측 땅을 밟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측으로 다시 넘어왔고 문 대통령과도 인사를 나눴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약 50분 이상 단독 회담을 갖기도 했다.


사실 강 의원이 주목받는 것은 단순히 이날 예측이 빗나갔기 때문은 아니다. 그는 지난달 전 주미대사관 참사관 K 씨로부터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전달받아 공개하면서 기밀 유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정상 간 통화 내용은 '3급 비밀'에 해당한다. 당시 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국 방문을 요청했다면서 '굴욕 외교'라고 주장했다.

이후 외교부 조사에서 강 의원에게 통화 내용을 전달한 게 K 씨라는 사실이 드러났고 그는 강 의원 고등학교(대구 대건고) 후배였다. 정부와 민주당은 강 의원을 외교상 기밀 탐지, 수집 및 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이날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김 위원장의 만남을 정확히 예측해 관심을 끌었다. 박 의원은 SNS를 통해 "2019년 6월30일은 개천 이래 남북미 문재인 김정은 트럼프 세 분 정상이 판문점에서 상봉하는 날"이라며 "역사적인 순간이다. 상봉과 회담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lws209@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3. 3굿파트너2 김혜윤
    굿파트너2 김혜윤
  4. 4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5. 5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