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3 °
YTN 언론사 이미지

새 검찰총장 후보자에 윤석열...중단 없는 '적폐 청산'

YTN 임성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현 정부 두 번째 검찰총장 후보자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습니다.

집권 3년 차에도 적폐 청산 수사와 검찰 개혁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임성호 기자입니다.

[기자]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하루 연차를 쓴 문재인 대통령.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 임명 제청 보고는 별도로 챙기고 새 검찰총장 후보자에 윤석열 카드를 뽑았습니다.

대표적 '특수통'으로 불려 온 윤석열 후보자는 지난 정부에서 국정원 댓글 수사를 지휘하면서 좌천됐다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재작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화려하게 재기했습니다.

가장 큰 검찰총장 발탁 배경으로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사법농단 수사 등 이른바 '적폐 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지휘했다는 점이 꼽힙니다.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 의지로 국정 농단과 적폐 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뿐만 아니라 국민의 두터운 신망을 받아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적폐 청산 수사는 정부가 통제할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며,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을 이뤄야 한다고 중단 없는 적폐 청산 의지를 밝혔습니다.

문무일 현 검찰총장보다 다섯 단계나 아래인 사법연수원 기수 파괴 인사라는 점에서는 대대적인 검찰 내부 개혁 의지도 읽을 수 있습니다.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 윤석열 후보자가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뿌리 뽑고, 시대적 사명인 검찰 개혁과 쇄신 과제도 훌륭히 완수하리라 기대합니다.]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18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뒤 국회로 보내집니다.

국회는 임명동의안을 받은 날로부터 20일, 연장이 필요하면 30일 안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합니다.

문 대통령이 집권 3년 차에 두 번째 검찰총장 후보자로 내세운 윤석열 카드는 적폐청산과 검찰개혁 양쪽 모두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포석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YTN 임성호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2. 2경도를 기다리며
    경도를 기다리며
  3. 3이강인 PSG 대승
    이강인 PSG 대승
  4. 4이이경 수상 소감
    이이경 수상 소감
  5. 5조진웅 은퇴 논란
    조진웅 은퇴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