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인터풋볼 언론사 이미지

[A-기자회견] 벤투, "교체 카드? 몇 장 쓸지 미리 결정하지 않아" (일문일답)

인터풋볼
원문보기

[인터풋볼=파주] 신명기 기자= 이란전을 앞둔 파울루 벤투 감독이 최근 있었던 교체 카드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벤투 감독은 경기 전에 얼마나 많은 교체를 단행할지 미리 계획을 한다기 보다 경기마다 필요한 경우에만 교체카드를 쓸 것이라는 생각을 나타냈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FIFA랭킹 37위)은 1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이란(21위)을 상대로 6월 두 번째 A매치 2연전을 치른다. 지난 7일 호주에 1-0으로 승리한 A대표팀은 A매치 4연승에 도전한다.

경기 전날인 10일 오전 이란전 대비 훈련이 열렸다. 손흥민을 비롯한 A대표팀 선수들은 가볍게 몸을 푼 뒤 본격적인 훈련에 나섰고 벤투 감독도 이를 면밀히 지켜봤다. 이번 훈련은 15분만 공개됐다.

훈련에 이어 벤투 감독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벤투 감독은 "이란은 아시안컵을 끝으로 오래 지휘한 감독이 물러나고 새 감독이 왔다. 한 경기만 치렀다. 감독이 교체된 팀에 대해 완벽하게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변화가 있을지 단정할 수 없지만 이란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과까지 챙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는 생각을 나타냈다.

교체 카드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최근 A대표팀이 평가전임에도 불구하고 3장의 교체 카드를 쓴 부분에 대한 비판이 나온 것에 대한 답변이 나왔다.

벤투 감독은 "경기 전에 교체를 몇 장 쓸지 결정하지는 않는다. 필요에 의해서 정한다. 선수들에게 데뷔를 시켜주고 고른 출전시간을 주기 위해서 대표팀을 운영하지는 않는다"면서 "3장, 4장, 6장 등 경기마다 교체카드를 쓰는 정도가 달랐다. 앞으로도 경기마다 필요에 따른 교체를 할 것이다"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벤투 감독 일문일답]

- 이란이 한국에 강했다. 어떻게 분석했고, 경기에 대한 초점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

이란은 아시안컵을 끝으로 오래 지휘한 감독이 물러나고 새 감독이 왔다. 한 경기만 치렀다. 감독이 교체된 팀에 대해 완벽하게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변화가 있을지 단정할 수 없지만 이란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과까지 챙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 월드컵 예선 전 마지막 경기다. 최종 점검과 실험 중 어디에 방점을 찍을 것인가?

실험을 하더라도 한 가지 원칙이 있다. 우리의 틀은 유지한 채로 실험한다. 포메이션의 변화를 가져가더라도 스타일, 원칙을 유지한 채로 교체한다. 예선을 앞두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고 있다. 아시안컵 전까지는 조직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치른 평가전이 유일한 실험이라고 할 수 있었다.

아시안컵 이후에는 실험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했다.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틀 안에서 실험을 한다고 생각한다.


- 선수 선발 후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구체적인 스타일이란?

포지션과 상관없이 우리는 기술력이 뛰어난 선수들, 패싱 능력이 좋은 선수들, 문전 앞에서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선수들을 선호한다. 공을 뺏기고 강하게 압박하거나 빠르게 수비가담하는 강한 정신력을 가진 선수들을 보고 있다.

- 새롭게 뽑힌 선수들이 어떻게 하면 경기에 뛸 수 있는 것인가?

경기에 나가지 못한 선수들은 계속 훈련하면서 보여주는 수밖에 없다. 교체카드를 모두 쓸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결과를 매번 챙기면서 FIFA랭킹을 관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2경기를 치르면서 몇 명이 바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있었던 우루과이, 파나마전 사이에서는 5명이 바뀌었다. 그런 부분들은 필요에 의해서 결정했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예정이다. 3장, 4장, 6장 등 경기마다 교체카드를 쓰는 정도가 달랐다. 경기 전에 교체를 몇 장 쓸지 결정하지는 않는다. 필요에 의해서 정한다. 선수들에게 데뷔를 시켜주고 고른 출전시간을 주기 위해서 대표팀을 운영하지는 않는다.

사진= 윤경식 기자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영희 모녀 갈등
    김영희 모녀 갈등
  2. 2맨유 맨시티 더비 캐릭
    맨유 맨시티 더비 캐릭
  3. 3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4. 4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5. 5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투자

인터풋볼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