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주치의 없는 우리나라...여러 약 복용할 때는 의사 상담 必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6월 10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여러 약 한꺼번에? 과다복용 주의

-주치의 같은 의사와 상담 필수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어르신들 보면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끼니마다 약을 여러 가지를 드시더라고요. 관절약도 드시고, 혈압약도 드시고.

◆ 신현영: 맞아요. 사실 어르신들 중에는요. 약을 아주 배부르게 드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한 알이라도 빠지면 큰일 난다고 생각하셔서 그대로 똑같이 처방을 계속 반복해서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 이동엽: 그런데 저는요. 다양한 약을 막 섞어서 먹어도 되는지 걱정이 늘 되거든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 음식하고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약도 있다,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 신현영: 예, 맞습니다. 사실 약물끼리도요.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잖아요. 그리고 약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약만 필요한 기간 동안 드시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하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이게 참 문제인 게요. 병원을 여러 군데로 가잖아요. 그럼 약도 약국에 가서 여러 번 타서 관리가 잘 안 돼요.


◆ 신현영: 예, 이게 바로 우리나라의 의료 시스템의 한계입니다. 의료비가 저렴하기도 하고요. 의료 과잉이 유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병원이나 의원에 다니시는데 병·의원끼리의 의료 정보 교류 시스템이 아직까지 없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한 사람이 책임지고 정리해주기가 매우 힘든 거죠.

◇ 이동엽: 약을 통합적으로 관리 안 하면요. 과다복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처방전마다 진통제가 들어 있잖아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진통제를 너무 많이 먹는다, 이런 이야기도 있거든요.

◆ 신현영: 맞습니다. 이렇게 과량 또는 중복 복용될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래서 지금 건강보험공단에서도 약물을 정리해주는 시범사업, 이런 것들을 노인분 대상으로 확대하려고 준비 중에 있는 거죠.

◇ 이동엽: 좋은 일 하고 계시는데. 여러 가지 약을 안전하게 복용하고 싶다면 어디서 어떻게 도움을 받는 게 좋을까요?

◆ 신현영: 아주 좋은 질문을 하셨는데요. 사실 대한가정의학회가 YTN 라디오 낭만주치의 캠페인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 주치의 제도가 도입된다면요. 바로 그 의사, 주치의가 해주셔야 하는 일인 거죠. 지금은 환자분들이 생각하는 바로 나의 주치의라는 분들에게 찾아가서 이런 약물 복용에 대해서 상담하시는 걸 권고 드립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가 여기서 방송을 하는 거군요. 좋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