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노화는 못 막아도 노쇠는 막는다" 건강한 노후 위한 체크리스트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6월 4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허약 체질로 변하는 노쇠, 당연한 노화와 달라

-‘근력 감소’, ‘보행속도 감소’... 5가지 기준

-건강상태는 주치의와 꾸준한 체크로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사실 제 목표가 건강하게 나이드는 건데 이게 참 쉽지 않더라고요.


◆ 신현영: 모든 사람들이 사실 건강 노화를 바라고 있을 거예요. 유명한 말이 있죠. 노화는 못 막아도 노쇠는 막을 수 있다. 노쇠, 바로 우리 하기에 달려 있다는 거죠.

◇ 이동엽: 노화가 노쇠 아닙니까?

◆ 신현영: 개념에 차이가 있습니다. 노화는요.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에 세포 하나하나의 기능이 쇠퇴하는 현상이어서 우리가 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노쇠는요. 특정 원인들로 인해서 체력이 급격하게 허약 체질로 변하는 걸 말하는 거거든요.


◇ 이동엽: 살짝 어려운 감이 있긴 있는데요. 체중이 줄고 기력이 없어지고 피곤하고, 이런 게 노화의 당연한 현상이 아닐 수도 있다, 이런 얘깁니까?

◆ 신현영: 네, 아닐 수도 있다는 거죠. 종종 우리 주변에 보면요. 80대 노인 중에서도 60대 체력을 가지신 분들 볼 수 있거든요. 그런 분들은 건강관리를 잘하시면서 노쇠를 예방하셨기 때문에 바로 가능한 겁니다.

◇ 이동엽: 그런데요. 노쇠해졌다는 걸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을까요?

◆ 신현영: 예, 몇 가지 테스트 기준이 있습니다. 근력이 감소하거나 보행 속도가 감소하거나, 피로감이 생기거나 신체 활동량이 감소하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등 5가지 중에서요. 3가지 이상에 해당하는지 평가를 하는 거죠.

◇ 이동엽: 그렇습니다. 그러면 우리 부모님들이 노쇠를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신현영: 사실 노쇠를 유발하는 원인들을 판별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영양상태에 문제가 없나, 운동은 꾸준히 잘하고 계시는지, 질병 없는지 살펴보고요. 스트레스나 감염 이런 것들이 바로 노쇠를 유발할 수 있으니까요. 평소에 건강관리 체력관리를 잘하시는 게 바로 예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자신의 주치의를 두고 건강관리를 꾸준히 잘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한 비결이겠네요.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