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건강의 적 야식, 참으려면? "먹방 시청 안 돼요"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5월 31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아침점심 거르면 야식으로 이어져, 잘 먹고 일찍 자야

-배고파서 못 잔다면... 채소와 단백질, 저칼로리로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하루 종일 너무 바빠서 대충 끼니 때우고 일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그런 날은 야식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 신현영: 맞아요. 하루에 한 끼라도 제대로 먹어야 되겠단 생각, 주로 저녁 때 하게 되죠.


◇ 이동엽: 맞아요. 그런데 밤에 먹는 것은 다 몸에 나쁜 건지, 아니면 야식으로 많이 먹는 라면 치킨 족발 등등 이런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먹었을 때만 나쁜 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 신현영: 우선 메뉴가 중요한데요. 안 좋은 고칼로리의 음식들은 아침 점심 저녁 언제 먹어도 다 안 좋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전략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서 라면은 국물은 안 먹는다. 치킨은 껍질을 빼고 먹는다. 족발은 기름을 떼어버릴 수 있는 과감성이 있어야 된다.

?


◇ 이동엽: 야식도 자꾸자꾸 먹다 보면 습관이 되고요. 건강을 위해서 야식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이것은 없을까요?

◆ 신현영: 저녁에 폭식하는 상황을 안 만들어야 하거든요. 아침점심 거르는 다이어트 하지 말라는 이유, 저녁에 폭식하게 되는, 이것의 반복이 될 수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하지 말라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너무 배가 고프면 밤 9~10시 넘어가도 뭔가 먹어야겠다, 이렇게 하는 분들도 있어요.

◆ 신현영: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일찍 주무시는 건데요. 배고파서 잠을 못 주무시는 경우도 있거든요. 식욕을 유발하는 먹방 프로그램 안 보시는 것도 한 전략이고요. 그래도 너무 배고파서 어쩔 수 없다. 그러면 저칼로리의 좋은 음식을 드셔야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채소류 방울토마토, 두부 계란 같은 단백질, 그리고 견과류 조금, 이런 것들을 칼로리를 확인하면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 먹방 보지 말라고 하지만 보다 보면 유혹에 넘어가서 야식을 먹긴 먹었어요. 이때 막 후회가 됩니다. 이럴 때 어쩔 수 없이 밤에 운동하고 그러는데 이거 괜찮은 건가요?

◆ 신현영: 사실 가벼운 운동은 하실 수 있죠. 곧바로 주무시면요. 소화장애나 비만 등 유발할 수 있잖아요. 결국은 야식증후군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자기 전에 배고픔이나 이런 관심을 다른 데로 돌려서 동엽 씨 개그프로를 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네요.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