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5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사법부가 부를때면 대답 없는 'MB집사' 김백준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MB항소심 증인 8번째 불출석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78)의 항소심 재판에 8번이나 소환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9·사진)이 끝내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29일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속행공판을 열어 김 전 기획관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증인 불출석으로 무산됐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구인영장 집행에 대해 "바로 서초경찰서로 지휘를 보냈다"면서도 "조금 전 집행불능 수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에 대해 '폐문부재'를 이유로 소환장이 송달되지 않은 것은 이번이 8번째다. 재판부는 지난 21일 열린 자신의 항소심 첫 공판에 출석하고도 이 전 대통령의 사건 증인으로는 출석하지 않는 김 전 기획관에 대해 구인영장을 다시 발부했으나 결국 무용지물이 됐다.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이 소환에 불응할 시 7일 이내에 감치에 처하겠다고 예고했으나 감치재판 개시 요건인 소환장 송달 자체가 이뤄지지 않아 이마저도 불가능해졌다.

재판부는 "우리 재판부로서는 이제 형사소송법상의 증거 법칙에 따라 김 전 기획관의 검찰에서의 진술에 따라 증거능력 부여할 수 있을지, 만일 부여할 경우 그 증명력을 어떻게 평가할지 판단할 것"이라며 "김 전 기획관의 증인신문 기일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고, 변론 종결 전 증인신문을 할 수 있을 경우 조속히 기일 지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다음달 12일, 14일, 17일 속행 공판을 열어 각 쟁점별 변론을 듣고, 14일에는 결심공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2. 2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3. 3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4. 4포옛 감독 사임
    포옛 감독 사임
  5. 5태국 캄보디아 국경 충돌
    태국 캄보디아 국경 충돌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