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프리? 프로?' 헷갈리는 유산균, 효능과 복용법 총정리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5월 28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비만·아토피 등 여러 질환 개선에 효과 있는 유산균

-프리+프로바이오틱스, 함께 먹어야 도움 돼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지난 시간에 유산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잖아요. 그런데 제가 듣기로 유산균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 신현영: 예, 그럴 수 있어요. 유산균이요. 비만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연구가 많은데요. 비만으로 인해서 장에 미생물들도 교란이 오면 만성 염증반응이나 대사질환이 유발된다고 하거든요. 그런데 유산균을 보충했더니 이런 것들이 개선되더라, 하는 거죠.


◇ 이동엽: 그렇군요. 제가 듣기로요. 유산균이 아토피 질환이나 지방간 효과에도 좋고 혈당도 낮춘다, 이런 기사 봤어요. 이게 믿을 만한 기사인가요?

◆ 신현영: 예, 사실 관심 가져볼 만합니다. 여러 질환에서 효과가 보고되고 있거든요. 의학계에서는 유산균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 제가 늘 헷갈리는 게요. 프리바이오틱스랑 프로바이오틱스, 이게 같은 겁니까, 비슷한 유산균입니까?


◆ 신현영: 네, 우선 영어가 다르죠.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산균의 먹잇감이라고 생각하면 쉽거든요. 대표적인 게 식이섬유, 야채, 과일, 발효식품이거든요. 그래서 이런 프리바이오틱스 식이섬유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같이 먹으면 서로 도움이 된다는 거죠.

◇ 이동엽: 그러면 프리바이오틱스가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잇감이 된다고요? 그럼 프리를 먼저 먹고 프로를 나중에 먹어야겠네요?

◆ 신현영: 같이 드시는 게 도움이 된다는 이야깁니다.

◇ 이동엽: 알겠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도요. 이게 균 아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일부 환자는 복용을 조심해야 할 분도 있지 않을까요?

◆ 신현영: 예, 사실은 아직까지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어요. 어떤 사람이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다, 이런 것까지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요. 유산균을 복용하고 나서 알레르기나 장기능이 악화하거나 피부트러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자제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