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하이닥 언론사 이미지

스마트한 뇌 건강을 위한 브레인 푸드 6가지

하이닥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sunnyk@mcircle.biz
원문보기
졸음을 쫓아 각성 효과를 가져오는 카페인 대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뇌 건강을 위한 음식은 없을까? 미국건강의학포털 WebMD는 뇌 건강을 위한 스마트 푸드를 소개하고, 고도의 뇌 집중력이 필요한 날을 앞두고 있다면 뇌에 좋은 음식 섭취와 함께 숙면과 충분한 수분 섭취, 운동, 명상 등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힘내라 힘, 브레인을 위한 추천 음식


△ 오렌지주스 등 과일주스 = 당분은 뇌의 주원료로 짧은 시간에 기억력, 사고력, 지적 능력을 올려준다. 시험공부나 중요한 업무에 들어가기 전 오렌지주스, 포도주스 등 다양한 과일주스 한 잔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단, 너무 많은 당분 섭취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과일과 유제품 곁들인 아침 식사 =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는 단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아침 식사를 하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행능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식사를 하되 기왕이면 뇌를 깨우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과일, 유제품, 고섬유질 식품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단, 아침 식사를 과식하는 등 너무 고칼로리로 섭취하면 오히려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 생선은 뇌를 깨우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치매와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기억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하는 68세 이상 노인을 7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들의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35%가량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 인지기능 좋게 하는 견과류 =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에는 항산화 비타민 E가 풍부한데, 뇌 신경세포 간의 원활한 물질 교환을 도와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과 집중력, 정보 처리 속도 등 뇌의 인지 기능이 더 높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 한 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지능 높이는 아보카도 =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혈중 단일불포화지방산의 농도가 높으면 지능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보카도는 기름으로 섭취할수록 영양분의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평소 아보카도 오일로 요리하는 것도 좋은 섭취 방법이 된다.



△ 슈퍼푸드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활성산소로부터 뇌 손상을 보호해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한 동물 실험 결과 블루베리를 충분히 섭취한 늙은 쥐에서 학습능력이 개선된 것이 확인됐으며, 젊은 쥐와 정신적으로 비슷한 수준이 됐다.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sunnyk@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