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1.7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광촉매로 미세먼지 원인물질 저감, 선로드 ‘공기정화블록’

동아일보
원문보기
선로드의 공기정화블록이 깔려 있는 삼일공원. 사진=선로드 제공

선로드의 공기정화블록이 깔려 있는 삼일공원. 사진=선로드 제공


광촉매 기술을 사용하여 미세먼지나 유해물질을 저감시켜 주는 공기정화블록이 보도블록 전문 제조업체 주식회사 선로드(대표 정선호)에서 개발됐다.

2008년 1월 설립된 ㈜선로드는 도심 물 순환을 돕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만드는 친환경제품을 주로 출시해왔다. 최근 '만병의 근원'인 미세먼지의 문제가 대두되고, 국민들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져 공기정화블록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선로드에서 개발한 공기정화블록이란 악취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정화력이 탁월한 광촉매(Tio₂)를 블록표층부에 믹서 후 코팅을 통해 대기 중 대표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공장이나 자동차 배출가스 등)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제품 표층부에 믹서된 광촉매와 분사된 코팅이 빛을 받아 전자와 정공을 생성하여 표면에 흡착된 산소 또는 물과 반응한다. 반응한 광촉매는 슈퍼옥사이드(O₂­)나 라디칼(-OH)을 생성하고 생성된 OH 라디칼은 강한 산화력으로 대기 중 유해물질(질소산화물)을 분해하여 비가 오거나, 물을 뿌리면 물에 씻겨 대기 중의 유해물질과 미세먼지가 정화되는 원리이다.

또 광촉매 물질인 이산화티타늄(Tio2)은 태양에너지 또는 형광빛에 의해 반응 시 친수성이 좋아져 오염물질의 부착을 방지하는 내오염성을 갖게 되며, 부착된 오염물질은 물에 의해 쉽게 세척되는 기능을 갖는다.

선로드 관계자는 “기존에는 코팅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였지만, 우리 회사는 광촉매(Tio₂)를 보도블록 표층에 첨가하여 생산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대기를 정화할 수 있다”며 “이 기술에 대해 작년 말 특허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현재 광촉매 성능에 관한 보차도용 콘크리트 블록에 대한 국내 기준은 마련되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일본광촉매협의회에서 정하고 있는 NO 제거용 광촉매 건축자재의 성능기준은 0.5μmol 이상이다. 이 기준은 광촉매 제품으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다. ㈜선로드는 일본광촉매협의회의 기준 이상의 성능을 전남대학교 시험성적기관을 통해 검증 받았다.


한편, 미세먼지가 화두되고있는 요즘 ㈜선로드의 공기정화블록은 각 지자체를 비롯하여 민간기업에서도 제품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2. 2김용현 군기밀 누설
    김용현 군기밀 누설
  3. 3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4. 4임종훈 신유빈 결승
    임종훈 신유빈 결승
  5. 5놀뭐 멤버 변화
    놀뭐 멤버 변화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