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천정배 "기무사, 세월호 참사 초기 계엄령 선포 조기 검토"

연합뉴스 김여솔
원문보기
2014년 5월 1일·7월 29일 작성된 기무사 정보융합실 문건에 '계엄령 검토' 반복해 등장
(서울=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초기에 계엄령 선포를 조기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의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지난 2014년 5월 1일 기무사 정보융합실이 작성한 '유가족 관리 및 후속조치'라는 제목의 자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발견됐다고 20일 밝혔다.

천정배 의원[연합뉴스 자료사진]

천정배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문건에는 '유사시 대응 방안'으로서 반정부 시위 규모가 급속하게 확산할 경우 기무사가 국가비상사태와 계엄령 선포를 조기 검토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기무사가 합동수사본부 설치를 준비하고, 군 안정화를 유도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관리 방안'으로 반정부 성향의 젊은 층으로 구성된 유가족 대표단을 연륜·학식을 갖춘 인원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도 적시했다.

또 주요 논란 별 맞춤형 사이버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보수 언론 매체를 활용해 정부 지지여론을 확산한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천 의원은 그로부터 두 달 여 뒤인 7월 29일에 작성된 '대정부 전복업무 수행 방안'이란 제목의 기무사 보고서에도 계엄령 선포 조기 검토 내용이 반복해 등장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튀니지 혁명을 기점으로 국민적 정권 퇴진 시위가 가열됐다"고 예를 들며 "우리나라도 순식간에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악화가 가능하다"고 명시했다.

so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