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4 °
YTN 언론사 이미지

"국회도 경제 걱정해야"...문 대통령의 7번째 추경 처리 촉구

YTN 임성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에 대한 국민의 걱정에 국회도 함께해야 한다며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1분기 마이너스 성장에서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추경 처리가 절박하다고 밝혔는데, 지난달 말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문 대통령의 일곱 번째 추경 처리 호소입니다.

임성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바이오 헬스와 친환경 차 분야의 성장을 언급하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신성장동력인 미래산업을 이끄는 데 재정 투입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 사례라면서, 국회에 추경안 처리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1분기 마이너스 성장으로부터의 회복과 세계적인 경제 여건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조속한 추경 처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추경이 실기하지 않고 제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속한 추경안의 심의와 처리를 요청드립니다.]


정부는 미세먼지와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등 재해대책 예산과 경기 대응 예산, 이 두 가지로 구성된 6조7천억 원 규모 추경안을 이달 처리를 목표로 지난달에 제출했습니다.

이후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국회가 사실상 마비되면서 문 대통령은 벌써 일곱 번이나 조속한 추경안 처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3번, 국무회의에서 2번, 재정전략회의에서 한 번, 취임 2주년 대담 때 한 번 언급하며 대부분의 공개 석상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로 언급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달 30일 국무회의) : 추경의 조속한 통과와 신속한 집행을 위해 국회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랍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대담(지난 9일) : 처리해야 할 민생 법안도 많고, 추경 문제도 논의해야 하고, 필요한 것이, 지난번 합의한 여·야·정 상설 국정 협의체 가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의 거듭된 언급에는 추경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절박감이 묻어 있지만 국회 정상화를 위한 방법론은 담겨 있지 않습니다.

앞서 국회가 일하지 않으면 피해는 국민 몫이라고 언급한 문 대통령은 이번에는 국회도 국민만큼 경제 걱정을 해달라고 촉구하면서 추경안 처리에 대한 야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YTN 임성호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연경 인쿠시 영입
    김연경 인쿠시 영입
  2. 2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3. 3조진웅 소년범 논란
    조진웅 소년범 논란
  4. 4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5. 5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