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성인 예방접종 시리즈 3탄, 자궁경부암 "남자도 접종 대상"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5월 10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효과 좋은 백신, 국가 무료접종 사업

-부작용 우려? 글쎄...

-남자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능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어른들이 신경 써야 할 예방접종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봤잖아요. 오늘은 교수님이 짚어줄 만한 예방접종 있을까요?


◆ 신현영: 예, 있습니다. 우선 여성분들을 위해서 자궁경부암 백신 갈까요?

◇ 이동엽: 좋습니다. 그런데 예방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100% 예방되는 건 아니잖아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확률이 어느 정도 될까요?

◆ 신현영: 요즘에는 이런 예방접종 주사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국가 자궁경부암 백신은요. 90% 이상을 예방한다는 보고가 있어요. 그만큼 효과가 좋아서 국가에서도 무료 접종 사업을 하고 있죠.


◇ 이동엽: 그렇군요. 그런데 자궁경부암 백신은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이거 부작용 같은 건 없을까요?

◆ 신현영: 모든 의료행위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꼭 필요한 대상한테 이득이 명백할 때 처방하게 되거든요. 얼마 전에 일본에서 집단 부작용 소송이 있었죠. 하지만 이 백신과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 이동엽: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기 전에 적절한 시기가 따로 있을까요? 예를 들면 성인이 되고 나서 맞아야 한다, 아니면 임신 준비할 때쯤 맞아야 한다, 그것도 아니면 폐경 후에 맞아야 한다? 어떤 게 맞는 말일까요?

◆ 신현영: 원칙으로는요. 평생 처음 성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맞는 걸 권고하고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에게는 늦었더라도 맞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특히 국가에서는 12세 소녀에게 무료 접종 사업을 하고 있죠.

◇ 이동엽: 그렇군요. 여기서 깜짝 퀴즈 하나 나가야죠.

◆ 신현영: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한테도 맞출 수 있다? Yes or No?

◇ 이동엽: 없죠. 남자가 자궁이 없는데 어떻게 맞습니까?

◆ 신현영: 틀렸습니다. 남성도 맞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거거든요. 이것은 남자의 성기 사마귀 등 성관계로 관련된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맞기 전에 먼저 고위험군인지 주치의와 사용하십시오.

◇ 이동엽: 네, 알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베카 라운드 MVP
    레베카 라운드 MVP
  2. 2엘쿠라노 임대 영입
    엘쿠라노 임대 영입
  3. 3이해찬 쾌유 기원
    이해찬 쾌유 기원
  4. 4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