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1 °
SBS 언론사 이미지

고양 창릉·부천 대장 '신도시' 조성…서울 도심 접근성 ↑

SBS 김정우 기자 fact8@sbs.co.kr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정부가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해 주택 공급방안을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서울과 가까운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을 3기 신도시로 조성하는 등 모두 11만 호를 공급합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 28곳에 총 11만 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두 곳은 면적이 330만㎡가 넘는 신도시급으로 5만 8천 호가 공급됩니다. 나머지 26곳에는 5만 2천 호가 들어섭니다.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은 지난해 9월과 12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앞선 발표에서 모두 19만 호 공급 계획을 발표했는데, 오늘(7일) 발표한 분량까지 합하면 모두 30만 호가 됩니다.

오늘 발표로 3기 신도시는 5곳으로 늘게 되는데, 모두 서울 도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서울 도심권에 30분 내 접근이 가능한 도시입니다. 고양 창릉은 서울로부터 1km 이내 위치하고 부천 대장은 서울과 연접해 있는 등.]

판교와 광교 등 2기 신도시가 서울과 30km 정도 떨어져 교통난과 과잉공급으로 몸살을 앓은 점을 고려한 걸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신도시 외에도 도심 국공유지와 유휴 군 부지를 활용한 중소규모 주택 공급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서울 1만 호는 사당역, 창동역, 왕십리역 등 역세권 인근에 위치해 대중교통이 편리한 점이 장점입니다.

안산과 용인, 안양 등 경기권 4만 2천 호도 지하철역이 있거나 신안산선, GTX-A노선 등 신설 노선 인근에 위치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오늘 발표한 공공택지를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해 투기를 막고 합동 투기단속반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개국
▶[핫이슈] 연예계 마약 스캔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5. 5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