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7 °
JTBC 언론사 이미지

국회 의사일정 올스톱…추경-5·18 특별법 처리도 '공전'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이처럼 제1 야당이 장외 투쟁을 시작하면서 국회는 말 그대로 모든 의사 일정이 멈춘 '올 스톱 상태'입니다. 추가 경정 예산안과 5·18 특별법 처리도 언제 이뤄질 수 있을지 예측하기 힘듭니다. 다만, 한국당과 충돌하고 있는 여야 4당의 원내 대표들이 모두 교체를 앞두고 있어서 주요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 제출된 6조 7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은 일주일이 지나도록 논의조차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조정식/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자유한국당의 추경 발목 잡기가 길어질수록 미세먼지 해결과 강원 산불, 그리고 포항지진 복구대책 수립은 물론 경제 활력 제고도 기약 없이 미뤄지게 됨을…]


추경안 심사를 해야 하는 예결위원 임기가 곧 끝난다는 것도 부담입니다.

[장병완/민주평화당 원내대표 : 이달 말이면 예결위원들의 임기가 만료되기 때문에 새로 예결위원을 구성하는 동안 추경 논의 자체가 지체될 수밖에 없습니다.]

추경 뿐만이 아닙니다.


패스트트랙 합의문에는 이달 18일 전에 '5·18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 처리하는 내용도 담겼지만, 한국당 반대로 사실상 시한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원내대표 교체를 앞두고 있어, 이 시기가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8일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를 시작으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임기가 다음달까지 차례로 끝나고 새로운 원내 지도부가 협상을 이끌게 됩니다.


◆ 관련 리포트

패스트트랙 '승차 거부'…'태극기' 챙겨 전국 도는 한국당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346/NB11810346.html

박유미, 박세준, 공영수, 이지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2. 2트럼프 FIFA 평화상
    트럼프 FIFA 평화상
  3. 3코리아컵 결승전
    코리아컵 결승전
  4. 4김건희 집사 게이트 조영탁
    김건희 집사 게이트 조영탁
  5. 5손흥민 토트넘 복귀
    손흥민 토트넘 복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