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8 °
SBS 언론사 이미지

반기문 "시진핑, 미세먼지 심각하게 생각…中과 공방보다 협조"

SBS 신승이 기자 seungyee@sbs.co.kr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 환담하는 이해찬과 반기문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은 국회에서 여야 지도부를 만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오늘(2일) 오후 취임 인사차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만났습니다.

이 대표는 먼저 반 위원장과의 인연을 거론하며 "참여정부 때 같이 일하고 15년 가까이 지났는데 다시 같이 국가를 위해서 일하실 수 있게 돼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미세먼지가 거의 사회적 재난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심각한데 중요한 일을 반 위원장이 맡아 잘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며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와드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적인 참여가 필요한데, 특히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미세먼지 감축 과정에서 사회적 갈등이 일시적으로 드러날 수 있다"며 "이익집단 간 비타협적인 대결이 정쟁으로 비화하는 일이 없도록 집권여당 대표로서 적극적인 지도력을 발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올해 겨울철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단기적 대책을 모색하고 내년에 중장기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반 위원장 예방 자리에 함께한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비공개 면담 후 기자들에게 "반 위원장이 미세먼지 대책과 제도와 예산 측면에서 정부·여당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니 많이 도와달라고 했고, '이제 다시 반 공무원이 됐다'는 바 위원장의 얘기도 있었다"고 소개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이 대표 예방에 앞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도 만났습니다.


손 대표는 이 자리에서 "말씀 자료에서 중국 탓만 할 때가 아니라고 했는데 맞는 얘기"라며 "국가적 문제에서 내부적으로 할 것은 하고 국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우리나라 정치가 분열 양상인데 미세먼지만큼은 정치적으로 쟁점화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중국과는 책임 공방 단계는 아니고 우리가 할 일을 먼저하고 중국이 하는 일에 대해 배울 것은 배우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따로 만난 자리에선 "국민정책 참여단 500명을 구성하고, 1년에 2번 정도 국민과의 대토론회를 공개적으로 열어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중국과의 문제라서 외교 문제기도 하고 에너지 정책의 산업 문제, 야외에서 일하며 미세먼지로 피해받는 노동자 문제, 남북 간 문제이기도 해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반 위원장은 정당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위원회 위원 구성에서 5대 정당 추천 몫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결같이 얘기하면서 조속한 지명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오늘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을 제일 먼저 찾았습니다.

반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의 관계는 공방하기보다는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협조하는 방향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특히 "지난달 중국 시진핑 주석을 만나 보니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고 한국이 처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고, 서로 협조하자는 대강의 이야기는 나눴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6월에 또 중국에 가는 계기가 있으면 관계 장관 등과 협의를 구체적으로 해나가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우리가 자구 노력을 더 열심히 해야 다른 나라에 얘기할 명분이 있다"며 "다만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대략 반 정도는 중국의 영향인데 두 나라만의 문제도 아니고 동북아 여러 나라가 그야말로 투명한 다자협상을 통해 해결 방안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반 위원장은 오는 14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개국
▶[핫이슈] 연예계 마약 스캔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5. 5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