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6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 "고용보험 적용확대·국회의 '추경 공감'에 각별한 노력을"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the300]"사회안전망 여전히 불충분..정부-국회 힘 합쳐야"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국무회의에서 "우리 사회의 안전망은 여전히 불충분하다"며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 강화를 정부와 국회에 함께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고용보험 적용범위를 특수고용직과 예술인까지 확대적용하는 법률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길 바란다"며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실업자 청년 경력단절여성 자영업자 등 저소득자의 생계와 취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한국형 실업부조의 도입에도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2019.04.3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2019.04.30.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대표적인 고용안전망 정책인 고용보험의 경우에도 아직 전체 취업자의 45% 가량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며 "(법안 통과가) 고용보험의 사각지대를 빠르게 줄여나가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형 실업부조에 대해선 "경사노위의 합의를 거친 사항인 만큼 적기에 제도가 시행되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예산편성과 입법추진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의 강화는 함께 잘사는 새로운 포용국가의 기반"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힘을 합쳐 안전망의 사각지대를 빠르게 메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