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해찬 “패스트트랙 합의 미흡하지만 4당 합의했다는 게 중요”

이데일리 조용석
원문보기
23일 민주당 의원총회 발언
“공수처 기소권 아쉬운 점 많지만 정치적 의미있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유한국당 제외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합의에 대해 “아쉬운 점이 있지만 4당이 정치적 합의를 이뤘다는 게 더 중요한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23일 패스트트랙 합의 추인을 위해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오늘은 내년 선거를 앞두고 굉장히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날인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협상 내용과 관련 이 대표는 “우리가 많이 양보하면서 기대했던 것엔 많이 못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선거법을 그렇게 양보했는데 어떻게 하느냐는 말씀을 하는 분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해서도 “기소권 문제에 있어서 우리가 아주 많이 양보를 했고, 공수처장 임명권에 있어서도 야당이 비토권 갖는 그런 합의 내용이라 여러 아쉬운 점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배가 뭍에 있을 때는 움직이지 못한다. 일단 바다에 들어가야 방향 잡고 움직일 수 있다”며 “오늘 합의 처리한 이 안건은 배를 바다에 넣기까지 절차”라고 설명했다.

이어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그래도 4당이 합의해 처리한다는 게 더 중요한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의원들이 활발하게 논의해서 좋은 결과 나오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