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세월호 참사 완전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기대"

아시아경제 이영규
원문보기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세월호 참사의 완전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이 지사는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심장에 돌을 매단 것처럼 마음이 무겁다"며 "언제부터인가 4월이면 몸이 먼저 반응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흐려질 법도 한데 2014년 4월16일, 그날의 기억은 언제나 어제처럼 또렷하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살아 있다면 벌써 성인이 되었을 아이들이고, 언제나처럼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셨을 선생님들이기 때문에 지난 5년간 한순간도 이 분들을 잊은 적이 없다"며 "아니, 잊지 못하고,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이유는 그저 슬픔을 나누기 위해서는 아닐 것"이라며 "완전한 진상 규명이 이뤄지고 온전한 추모가, 책임자들에 대한 확실한 처벌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아울러 "5년이 지났지만 아직 세월호 참사의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며 "자식 잃은 슬픔을 추스를 새도 없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눈물로 호소하시던 여러 유족 분들 앞에 죄인이 된 심정"이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나아가 "완전한 진상규명으로 온전한 추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저부터 좀 더 노력하겠다"며 "세월호 참사는 우리에게 근본적인 질문인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1350만 도민의 삶을 책임지고 있는 도지사로서 자신 있게 답 할 수 있도록 매 순간 더 치열하게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4. 4쿠팡 정부 지시 논란
    쿠팡 정부 지시 논란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