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6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김현기의 축구수첩]그리운 동대문, '대팍' 같은 전용구장이 서울에 있다면…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대구FC와 광저우의 2019시즌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F조 조별 리그 2차전이 12일 대구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렸다. 대구 | 배우근기자 kenny@sportsseoul.com

대구FC와 광저우의 2019시즌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F조 조별 리그 2차전이 12일 대구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렸다. 대구 | 배우근기자 kenny@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김현기기자]DGB대구은행파크, 이른바 ‘대팍’이 축구를 넘어 한국 스포츠에 화제를 뿌리고 있다.

‘대팍’의 대박은 2002년 월드컵을 통해 세워진 패러다임과 작별을 뜻하기도 한다. 4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축구전용구장 7개의 탄생은 월드컵 개최에 따른 큰 선물이었고 거기서 한국 축구의 붐업이 이뤄질 줄 알았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광활한 경기장은 A매치에선 나름 좋은 그림을 그려냈으나 K리그에선 애물단지가 됐다. 축구전용구장은 아니지만 역시 월드컵을 계기로 건립된 7만 규모의 대구스타디움에서 걸핏하면 1000명도 못 미치는 관중이 찾아 썰렁한 분위기를 연출했던 게 불과 1년 전이었다. 도시재생사업에도 기여할 수 있는 관중수용규모 1만2000여명의 작지만 힘 있는 경기장 ‘대팍’은 그런 면에서 K리그의 새출발을 알린다.

그런 ‘대팍’이 수도 서울에도 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6일 서울이랜드의 천안종합운동장 홈 개막전을 다녀왔다. 지금 세계적인 도시 서울엔 K리그를 할 수 있는 경기장이 단 하나, 서울월드컵경기장 말고는 없다. 잠실올림픽주경기장은 제100회 전국체전을 위해 공사 중이고 동대문운동장은 사라진 지 어느 덧 10년이 넘었다. 목동운동장엔 인조잔디가 깔려 있다. 효창운동장에도 역시 인조 잔디가 깔려 있는데 이 곳은 철거 논란에 빠져 있다. 천안종합운동장을 가보니 최고 수준의 잔디와 손색 없는 전광판 등 프로 경기를 하기에 좋은 조건들이 갖춰져 있었다. 천안시에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수도 서울을 연고로 하는 팀이 100㎞ 남쪽까지 내려와 홈 경기를 치러야 하는 현실이 서글픈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서울이랜드는 천안에서 10차례 홈 경기를 한 뒤 다시 잠실로 돌아간다. 그러나 잠실올림픽주경기장 일대가 2023년 복합개발을 예정해놓고 있어 서울이랜드(물론 구단이 그 때까지 존재해야 한다)의 앞날은 갈수록 불투명할 수밖에 없다.

잠실올림픽주경기장. 스포츠서울DB

잠실올림픽주경기장. 스포츠서울DB



꼭 서울이랜드 때문에 하는 얘기는 아니다. 젊은이들이 몰리는 강남이나 재개발을 통해 활력을 찾고자하는 서울 몇 군데에 1만명짜리 축구전용구장을 꿈꾸는 것이 사치일까. 구장이 꼭 프로나 엘리트 축구인들의 전유물만도 아닐 것이다. 평소엔 프로축구가 열리고 주중이나 A매치 기간엔 축구를 즐기는 사람들이 한 번 쯤 밟아보고 싶은 경기장이 될 수도 있다. 서로 공존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서울의 ‘대팍’도 분명히 제 구실을 할 것으로 본다.

지금 국제대회 유치가 중요한 게 아니다. 잠실과 고척, 목동 등 야구장을 보면 부럽다. 동대문야구장이 사라졌지만 이를 대체할 구장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 잠실 복합개발과 함께 새 야구장이 완공되면 그 곳은 누구나 찾는 대중적인 장소로 인기를 더할 것이다. 수도 서울의 축구장, K리그 경기장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지금 같아선 무너진 동대문운동장의 존재가 간절하다. 이달 말 서울특별시 축구협회장 선거도 열린다고 하는데 후보를 비롯해 서울의 축구인들, 더 나아가 한국의 축구인들이 1000만 도시에 축구전용구장이 하나 뿐이라는 사실을 자각했으면 한다. 서울에도 작지만 힘 있는 구장 ‘대팍’이 생겼으면 한다.
축구팀장 silva@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4. 4전북 코리아컵 우승
    전북 코리아컵 우승
  5. 5삼성생명 이해란
    삼성생명 이해란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