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7.3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팔성 “MB 도움 기대하고 자금 지원했다”

조선일보 홍다영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이명박 전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속행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속행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것으로 알려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 전 대통령의 도움을 기대하고 자금을 지원했다"고 증언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재판장 정준영) 심리로 5일 오후 열린 이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회장은 돈을 건넨 경위 등에 대해 증언했다. 그는 2007년~2011년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 사위 이상주 변호사를 통해 현금 22억5000만원을 건네고, 양복 1230만원어치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1심 재판부는 이 전 회장이 작성한 비망록을 토대로 19억원과 1230만원어치 의류를 뇌물로 인정했다.

이 전 회장은 이 전 대통령 측에 돈을 건넨 이유를 "가깝게 계신 분이 큰 일을 하게 돼 돕고 싶었고 잘 되면 제가 도움 받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변호인 측이 ‘꿈꿔왔고 포부를가졌던 부분에 대해 이 전 대통령에게 도움을 받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느냐’고 하자 "없다면 거짓말 아니겠느냐"고 되물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당신이 대선 공로자기 때문에 응분의 대가를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느냐’고 묻자 이 전 회장은 "당시 당내 경선이나 대선에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움을 드리려고 그랬지, 제 자리를 챙겨야 겠다는 마음은 아니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 전 회장의 비망록에는 이 전 대통령에게 인사를 청탁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전 회장은 ‘금융·산업·국회의원’이라고 써있는데, 각각 금융위원장과 산업은행 회장, 국회의원을 뜻한다. ‘증인이 이야기한 것이냐, (이 전) 대통령이 이야기한 것이냐’는 질문에 이 전 회장은 "제가 일방적으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했다. 인사청탁 이유에 대해 그는 "(대선 과정에서) 열심히, 열정을 가지고 일을 했고 나름대로 정책적 건의도 많이 해서…"라고 했다.

이 전 회장은 "금융기관장을 하고 싶다는 얘기는 했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비서관을 통해 (직접) 전화해 한국거래소(KRX) 이사장을 맡는 건 어떠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했다. 그는 KRX 이사장 선임이 무산되자 이 전 대통령과 사위 이상주 변호사를 원망하는 내용을 비망록에 적어 놨다. 이 전 회장은 "KRX (이사장) 탈락에 대해 원망을 한 것은 아니다. 계속 자리가 잘 안 되니까 (이 전 대통령과) 전화라도 한 번 하면 좋을 것 같은데, 대선 이후로 통화가 안 됐다"고 했다.

또 이 전 회장은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에게 2007년 7월 서울 가회동에서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이 변호사와 미리 통화를 하고 갔다"면서 "대문이 열려 안쪽에 돈가방을 놨고, 여사님은 저쪽 마루에서 얼굴만 봤다"고 했다. 문제가 된 양복대금도 자신이 현금으로 지불했다고 증언했다.

다만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돈을 건넸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이 전 회장은 "그것 때문에 이 사단(사달)이 벌어진 것"이라며 "저는 준 적 없다. 검찰에서도 이 변호사와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있는데 왜 김 전 기획관에게 돈을 갖다주겠냐며 강력히 항의했다"고 증언했다.

[홍다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손흥민 협박 징역
    손흥민 협박 징역
  3. 3정관장 인쿠시
    정관장 인쿠시
  4. 4살라 리버풀 결별
    살라 리버풀 결별
  5. 5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