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시리아민주군, IS 최후거점 점령..."'이슬람국가' 완전소멸" 선언

뉴시스 이재준
원문보기
백악관도 "IS 100% 제거 영토 회복" 확인
【바구즈(시리아)=AP/뉴시스】12일(현지시간) 시리아민주군이 이슬람국가(IS) 무장세력의 최후 거점인 바구즈에 공습과 포격을 가하면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미국의 지원으로 IS 소탕 작전을 벌이고 있는 '시리아민주군'(SDF)의 대변인은 시리아 내 IS의 마지막 거점인 동부 바구즈에서의 교전이 "사실상 끝났다"고 밝혔다. 2019.03.13.

【바구즈(시리아)=AP/뉴시스】12일(현지시간) 시리아민주군이 이슬람국가(IS) 무장세력의 최후 거점인 바구즈에 공습과 포격을 가하면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미국의 지원으로 IS 소탕 작전을 벌이고 있는 '시리아민주군'(SDF)의 대변인은 시리아 내 IS의 마지막 거점인 동부 바구즈에서의 교전이 "사실상 끝났다"고 밝혔다. 2019.03.13.



【바구즈=AP/뉴시스】이재준 기자 = 미국 지원을 받는 시리아민주군(SDF)은 23일 수니파 과격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동부에서 끝까지 저항하던 바구즈를 점령해 완전 해방시켰다고 밝혔다.

SDF는 이날 바구즈의 IS 최후 거점을 탈환하면서 IS 격퇴전에서 승리를 거두고 그들의 소위 칼리프 국가를 소멸시켰다고 선언했다.

무스파타 발리 SDF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바구즈가 해방되고 IS에 대한 군사적인 승리를 이룩했다"며 ""IS를 모두 내쫓고 그들이 장악한 영토를 100% 회복했음을 선포한다"고 강조했다.

발리 대변인은 한때 시리아와 이라크 영토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IS의 이른바 칼리프 국가 국가가 이제 사라졌다며 IS 잔당을 철저히 소탕할 때까지 전투를 계속하겠다고 언명했다.

앞서 백악관은 미군이 시리아에서 IS의 마지막 거점을 100% 제거했다고 발표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로 가는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리아에서 칼리프 지역이 제거됐다"고 말했다.


플로리다에 도착한 뒤 트럼프 대통령 역시 기자들과 만나 이라크와 시리아의 지도를 보여주며 "이는 선거일(2016년 대선)의 IS이고, 저것은 현재의 IS다"며 더는 IS 거점 지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IS에 대한 첫 공습을 시작한 뒤 4년 만에 나온 이번 발표는 트럼프 행정부가 시리아에서 주둔 미군 철수를 발표한 가운데 나왔다.

yjj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현무 아빠하고 나하고3
    전현무 아빠하고 나하고3
  2. 2트럼프 베네수 관계
    트럼프 베네수 관계
  3. 3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4. 4김도읍 정책위의장 사퇴
    김도읍 정책위의장 사퇴
  5. 5고영욱 이상민 대상 저격
    고영욱 이상민 대상 저격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