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원세훈 MB재판 증인출석 "뇌물 안줬다"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the L] 이명박-원세훈 법정 첫 대면, MB측 국정원 뇌물수수 혐의 부인

다스 자금 횡령과 뇌물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뇌물)등 혐의 관련 항소심 공판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증인으로 출석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제공=뉴스1

다스 자금 횡령과 뇌물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뇌물)등 혐의 관련 항소심 공판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증인으로 출석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제공=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국가정보원 자금을 뇌물로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뇌물을 준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원 전 원장 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했다는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징역 15년 중형을 선고받았으나 최근 보석(보증금부 석방) 신청이 인용돼 풀려나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원 전 원장은 이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혐의로 1심 재판을 받는 중이다.

원 전 원장은 15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에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횡령 등 항소심 공판의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대통령과 법정에서 만났다. 원 전 원장과 이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마주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원 전 원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인사를 먼저 건넸고 이 전 대통령 역시 목례로 답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 측은 원 전 원장에게서 이 전 대통령의 뇌물혐의 부인을 위한 질문을 하는 데 주력했다. 원 전 원장은 "2010년 7~8월 국정원 예산관리관으로 하여금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2억원을 전달한 사실이 있냐"는 이 전 대통령 변호인의 질문에 "기억에 없다. 제가 대통령에게 뇌물을 주고 그런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변호인이 "2억원을 청와대에 전달하도록 한 게 대통령 지시냐"라고 묻자 원 전 원장은 "대통령이 그런 지시를 하겠냐"고 반문했다.


원 전 원장은 청와대가 시계 등 기념품을 만들 때 필요한 예산을 지원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원도 시계를 만들어 방문자에게 준다. (청와대가) 돈이 없어서 (시계를) 못 만들었다고 하면 문제 있는 거 아니냐"며 "아마 실장(국정원 기조실장)이 제게 보고하지 않았나 싶다. 금액을 얘기한 게 아니라 기념품 얘기를 했던 것 같다"고 회고했다.

또 "(김백준이) 약간 오바하는 그런 기분이 있어서, 제가 상대를 안 했으면 좋겠다 싶었다. 개인적으로 대화한 적이 없다"고 했다. 김 전 기획관으로부터 뇌물요구를 받지 않았다는 취지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원장이 외부기관으로부터 누구한테라도 돈을 요구받거나 그러지 않는다. 국정원 직원들이, 5급 직원들이 장관실 왔다갔다 하고 원장이 보고를 받을 만한 거 받고 밑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라며 "우리 직원 10여명이 청와대 여러 수석실에 가 있다. 그런 연락은 하부에서 다 왔다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2억원을 국정원 자금으로 지원하는 게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지시할 사항이 아니고 김백준이 직접 부탁한 것도 아니라는 말이냐"는 변호인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기념품 제작 비용이든 보훈단체 지원금이든 당시 대통령이 증인에게 직접 또는 전화로 요청한 적도 없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했다.

황국상 기자 gshw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