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法, MB 2심서 이팔성 전 회장 구인장 발부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원문보기
검찰, 김윤옥 등 증인 신청


인사하는 MB이명박 전 대통령이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보석 후 첫 항소심 재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면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재판은 증인으로 소환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불출석 신고서를 내고 나오지 않아 40여분 만에 끝이 났다. 연합뉴스

인사하는 MB이명박 전 대통령이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보석 후 첫 항소심 재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면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재판은 증인으로 소환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불출석 신고서를 내고 나오지 않아 40여분 만에 끝이 났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보증금 등 조건을 내건 석방)으로 풀려난 후 처음으로 재판에 출석했다. 법원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구인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과 사위를 증인으로 불러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13일 이 전 대통령의 속행공판에서 "이 전 회장이 증인소환에 응하지 않은 것은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이 전 회장에 대해 강제구인을 위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증인신문 기일은 다음달 5일로 정했다.

■"이팔성 불출석 사유 못 받아들여"

이날 증인으로 소환된 이 전 회장은 지난 11일 건강상의 이유와 피고인인 이 전 대통령 앞에서 증언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이유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재판부는 여러 대안을 예로 들면서 이 전 회장의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형사소송법 제165조에 의하면 법원은 증인의 연령·직업·건강상태·기타의 사정을 고려해 검사, 피고인 또는 변호인의 의견을 묻고 법정 외에 소환하거나 소재지에서 신문할 수 있다"며 "증인이 증언할 수 없을 정도로 건강이 좋지 않다면 재판부는 증인을 법정 밖이나 주거지에서 신문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고인 앞에서 진술하기에 불안감이 든다'는 이 전 회장의 입장에 대해서도 형사소송법을 근거로 "비디오 등 중계 장치나 피고인을 만나지 않는 방법으로 증인 신문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또 차폐시설을 설치하거나 증인지원서비스를 제공받는 방법도 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이 전 회장이 전직 대통령인 피고인의 대면에서 진술하는 것에 심리적 부담이 있다면 이러한 방법 중 어느 하나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회장 외에도 여러 증인이 소환돼 출석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각 증인마다 구인을 위한 구속영장 발부 조건이 갖춰졌는지 검찰 측의 의견을 수렴해 구인장 발부 여부를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MB 부인·사위 추가 증인 신청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와 사위 이상주 변호사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검찰은 "이들은 공직 임명 사건의 핵심증인이고 김 여사에 대해서는 소환조사를 시도했으나 불응해 조사에 이르지 못한 사실을 참조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김 여사는 이 전 회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아 양복대급을 대납하겠다는 말을 들은 당사자"라며 "무죄로 선고된 부분인 5000만원의 수령 경위와 당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사용내역은 어딘지, 당사자인 김 여사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변호사는 이 전 회장이 피고인에게 제공한 거액의 자금수수에 지속적으로 관여했다"며 이들의 증인신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변호인은 "증언 거부권을 갖고 있는 친족 두 명만 증인으로 신청한 이유에 대해 상당한 의아심과 유감이 든다"고 거부감을 드러냈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