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힐팁 언론사 이미지

유방암 치료 중 건강한 식사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힐팁 최성민 기자
원문보기
[최성민 기자]


유방암 치료 중 건강한 식사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한국의 여성암 1위 유방암. 다행히 의술이 발달하며 생존율은 92.7%로 높습니다. 하지만 모든 암이 그렇듯 유방암 환자도 치료 과정이 힘듭니다. 특히 유방암의 주요 치료법 중 하나인 항암‧호르몬 요법 부작용으로 식욕부진‧구역‧구토 등이 발생해 식사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식사가 힘들면 치료 과정과 회복에 부정적입니다. 유방암 치료 중 많이 발생하는 식사 문제와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 치료와 식사 조절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방사선‧항암‧호르몬 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동원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치료 과정 중에 △식욕 상실 △메스꺼움‧구역‧구토 △설사‧변비 △입 속 불편감 △체증증가 등 다양한 식사 문제를 겪습니다.
이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입맛을 되찾고 신체 면역력 및 영양상태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같은 방법들은 병원 의료진‧영양사 등의 도움을 받으면 더 좋습니다. (※참고 : Dubin Breast Center of Mount Sinai Hospital)

①식욕 상실
식욕 상실은 유방암을 비롯해 암 환자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입니다. 식욕 상실은 암 자체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피로, 치료 부작용에 따른 메스꺼움으로 나타납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식사량 줄이기
건강할 때처럼 양을 채워서 하루에 세 끼를 모두 하려면 벅찹니다. 식욕이 없어 졌을 땐 5~6회에 걸친 적은 량의 식사를 통해 칼로리와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달걀, 그리스 요구르트, 땅콩버터 같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도 좋습니다.

*음료 등 수분으로 배를 채우지 않기

이 같은 행동은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식사량을 더 줄여서 환자 영양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식사 전에 가볍게 몸 풀고 씻기
식사 전에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면 식욕과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에 집중하기
좋아하는 케이크 한 조각이나 쿠키 몇 개를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런 간식은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씩 즐기는 것은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②구역‧구토
유방암 치료제를 비롯한 모든 항암제는 양날의 칼처럼 일시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식사와 관련된 부작용은 구역‧구토입니다. 아울러 탈모, 전신 쇠약,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 조기 폐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부작용의 강도와 유형은 항암제 종류 및 투여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차갑거나 상온 상태 음식 섭취
구역‧구토가 있을 땐 음식이 따뜻할 때보다 차갑거나 상온일 때 먹기 편합니다. 음식이 따뜻하면 음식 냄새가 더 많이 발생해 구역‧구토를 더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매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땐 앉아서
식사를 할 땐 되도록 앉아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사 후에도 30분~1시간 정도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강 이용하기
생강은 메스꺼움과 구역‧구토를 완화하기 위해 수세기 동안 다양한 형태로 사용돼 왔습니다. 생강 가루 또는 채 썬 것을 우려내 마시거나 음식 조리할 때 첨가해도 됩니다.

③입 속 불편감
항암제 치료는 입 속 염증(구내염)이나 구강 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식사가 고통스럽습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
입 속 불편감이 심할 땐 수프‧요구르트‧셔벗‧퓨레 등 부드러운 음식이 삼키기가 쉽습니다. 요구르트와 무가당 과일로 만든 과일 스무디는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을 함유한 좋은 음식입니다. 또 생식보다 요리한 음식이 더 부드럽고 먹기 편합니다.

*맵고, 짜고, 산성이 강한 음식 피하기
맵고 짜거나 산성이 강한 음식은 입 안에 큰 자극을 줍니다. 산성 식품은 감귤류‧토마토를 포함합니다. 짠 음식은 코를 자극하고, 입안이 건조할 때 먹기 어렵습니다.

④설사와 변비
설사와 변비는 모든 암 치료의 흔한 부작용입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액체 식단으로 식사하기
하루 이틀 액체 식단을 시도해 소화관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액체 식단은 사과주스, 맑은 국물, 차 등이 있습니다. 이 때 단백질과 영양소 보충을 위해 닭가슴살 같은 섬유질이 낮은 음식을 첨가해서 먹습니다.

*섬유질 많은 음식 피하기
통곡물‧생과일‧채소 같은 음식은 영양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에 함유된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관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BRAT 식단 이용하기
BRAT 식단은 바나나(Banana)‧쌀(Rice)‧애플소스(Applesauce)‧토스트(Toast)의 앞 글자를 딴 것입니다. 다나-파버(Dana-Farber) 암 연구소에 따르면 이 식단은 저섬유질 음식으로 대변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서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⑤체중 증가
체중 증가는 유방암 치료를 받는 여성에게 흔한 현상입니다. 항암제나 호르몬 요법 영향 때문입니다. 미국 임상종양학회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를 받는 여성의 50~60%는 체중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체중 증가는 치료 과정과 후에 다시 건강을 위협하고 치료 결과에 부정적일 수도 있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균형 잡힌 식판 만들기
우선 식판의 역할을 하는 접시의 반을 채소로 채웁니다. 접시의 4분의 1은 기름기 없는 저 단백질로, 마지막 4분의 1은 통곡물로 채워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가공‧정제 식품 제한
크래커, 흰 빵,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영양소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칼로리는 굉장히 높습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보다 저단백질,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탕이 든 음료 피하기
달콤한 차, 레모네이드, 탄산음료 등 설탕이 많이 든 음료는 체중 증가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암 환자들의 식욕 개선법
-물로 입을 자주 헹궈 상쾌한 상태를 유지한다.
-식사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천천히 한다.
-식사시간이 즐겁도록 여러 사람과 함께 먹는다.
-식사를 할 때 좋아하는 음악이나 TV프로그램을 켜놓는다.
-손이 갈 수 있는 곳에 음식을 두고 식욕을 느낄 때마다 먹는다.
-식욕을 억제하는 탄산음료‧커피 같은 음료는 피한다.
-입맛이 없을 땐 양념이 안 된 크래커로 탄수화물을 보충한다.
-속이 메스꺼울 땐 주방과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다.

도움말 : SC301 신동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Copyright ⓒ 힐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힐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