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3.4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표창원 "MB 석방은 '유권무죄', 상태 더 심한 재소자들은…"

이데일리 장영락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사진=KBS 캡처)

(사진=KBS 캡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석방된 데 대해 “유권무죄, 무권유죄”라며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표 의원은 6일 저녁 KBS 1TV 시사프로그램 ‘사사건건’에 출연해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뇌물 , 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법원으로부터 주거지를 자택으로 제한하는 보석 청구 허가를 받아 석방됐다.

표 의원은 이 전 대통령 석방에 대해 “여전히 유권무죄, 무권유죄라는 시선이 많은 것 같다”며 , “법 앞의 평등 원칙에 있어 아쉽다”고 평가했다.

표 의원은 “법원이 병보석을 허가한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받아들일 때에는 저 정도로 보석이 된다면 상태가 이 전 대통령보다 훨씬 더 심한 다른 재소자들도 많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병보석이 허가된 것은 아니나 이 전 대통령 측이 최근 건강문제를 호소한 것을 법원이 사실상 받아들인 것 아니냐는 국민 시선이 많다는 지적이다.

표 의원은 이 전 대통령 석방이 재판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표 의원은 “보석 조건에 통신 제한 등이 있지만 이 전 대통령이 가족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증인들과 연락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다스 실소유주 여부나 뇌물 수수 등을 다루는 항소심 재판은 사람들 진술에 따라 좌우되는데 이번 보석이 진술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우려된다”는 것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호철 감사원장 후보자
    김호철 감사원장 후보자
  2. 2조세호 조폭 연루설
    조세호 조폭 연루설
  3. 3박서준 경도를 기다리며
    박서준 경도를 기다리며
  4. 4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5. 5살라 리버풀 불화
    살라 리버풀 불화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