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명박 전 대통령 복귀 후 자택앞 '한산'…최시중 '헛걸음'

연합뉴스 정래원
원문보기
지지자들도 거의 없어…최 전 위원장 "만나면 할 얘기 많은데"
자택 들어가는 MB 탑승 차량(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뇌물·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건부 보석 결정이 내려진 6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서울 강남구 사저로 들어서고 있다. 2019.3.6 superdoo82@yna.co.kr

자택 들어가는 MB 탑승 차량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뇌물·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건부 보석 결정이 내려진 6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서울 강남구 사저로 들어서고 있다. 2019.3.6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래원 기자 = 6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 결정을 받고 귀가한 논현동 자택 앞은 시위대나 지지자 결집 없이 한산한 모습이었다.

경찰은 돌발 상황을 대비해 병력 180여명을 자택 인근에 배치했으나 취재진 30여명과 지지자 2∼3명만이 자리한 상황에 이 전 대통령의 귀가 직후 병력을 철수했다.

이 전 대통령 지지자 김흥근(75) 씨는 "대통령 석방 소식을 듣고 지지자로서 대통령이 건강을 회복해 싸울 수 있는 상태인지 보러 왔다"며 "이 전 대통령이 이러한 일을 겪어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법원은 주거지를 자택으로 제한하고 배우자나 직계 혈족과 그 배우자, 변호인 외에 누구도 자택에서 접견하거나 통신할 수 없다는 등의 조건을 전제로 이 전 대통령의 보석을 허가했다.

이러한 조처에 따라 이날 오후 5시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논현동을 찾았다가 이 전 대통령을 만나지 못하고 자택 앞에서 발길을 돌렸다.

최 전 위원장은 "(이 전 대통령을)못 만날 줄은 알았지만 그래도 뉴스를 보고 한 번 와 봤다"면서 "만난다면 할 얘기가 아주 많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원래 당뇨를 앓는 등 건강이 좋지 않아서 늘 걱정했다"고 우려했다.

서울고등법원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5시 33분께 이 전 대통령의 자택을 찾아 보석조건을 재고지하고 관련 내용 준수에 관한 각종 서류를 전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48분께 검은 제네시스 승용차를 타고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를 나와 4시 10분께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 도착했다.




구치소 수감 349일 만에 구속 상태에서 풀려난 이 전 대통령의 심경을 듣기 위해 취재진이 몰렸으나 이 전 대통령은 전혀 접촉 없이 차를 타고 곧바로 주차장으로 들어갔다.

이날 오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보석 결정을 내린 재판부는 구속 만기일이 다가오고 있어 구속 상태로 재판을 끝내기 어렵고, 구속 만기로 풀려날 경우 이 전 대통령의 주거나 접촉 대상을 제한할 수 없어 오히려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보석을 청구하면서 근거로 든 건강상의 문제 등은 인정되지 않았고, 병원을 주거 대상에 포함해달라는 요청도 수용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병원 진료를 받을 때마다 보석 변경 허가를 받아야 한다.

자택 들어가는 MB 차량(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뇌물·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건부 보석 결정이 내려진 6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이 서울 강남구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jjaeck9@yna.co.kr

자택 들어가는 MB 차량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뇌물·횡령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건부 보석 결정이 내려진 6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이 서울 강남구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jjaeck9@yna.co.kr



o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