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손가락 빠는 우리 아이 말려야 하나? "만4세까진 괜찮아요"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3월 4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손가락 빨기는 만4세까지, 교정 상담은 7세부터

-어른 입속 충치나 잇몸병, 음식 등으로 아이에게 옮겨갈 수 있어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스튜디오 분위기가 좀 바뀐 것 같은데 옆에 분은 누구신가요?

◆ 신현영: 동엽 씨가 구강 건강에 관심 많으시죠? 사실 주치의로서 구강관리 어떻게 해야 하는지 꼭 다뤄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도움을 주실 닥터드라님을 초청했습니다.


◇ 이동엽: 그러면 옆에 계신 분이 치과 선생님이세요?

◆ 신현영: 예.

◇ 이동엽: 그렇구나. 선생님, 자기소개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닥터드라 드라큘라치과 원장(이하 닥터드라): 네. 저는 구강외과 전문의이자 <드라큘라 치과>라는 만화책을 출간한 닥터드라입니다.

◇ 이동엽: 그러면 궁금한 거 막 물어봐도 되겠죠? 제일 궁금한 게 저희 첫째 딸이요. 손을 아직도 빨고 있습니다. 이거 가만히 놔둬도 괜찮을까요?

◆ 닥터드라: 만4세, 48개월 전에는 괜찮은데요.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빨면 앞니가 튀어나오거나 아니면 발음이 새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그만 두게 조절해줘야 합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그리고요. 사실 아이가 너무 예쁘다 보니까 아이한테 뽀뽀도 하고, 심지어 할아버지 할머니는 예전처럼 먹던 거 입에 막 넣어주고 그러거든요. 이런 거 괜찮을까요, 선생님?

◆ 신현영: 뽀뽀는 하고 살아야겠죠. 하지만 음식물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왜냐하면 부모의 입안에 충치나 잇몸병이 있다면 그런 세균들이 아이한테 전달될 수 있거든요. 뽀뽀 자격증 취득하시려면 말끔히 구강관리를 받으시면서 양치를 제대로 하셔야 합니다.

◇ 이동엽: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궁금한 게요. 아이들 교정 시기는 언제쯤 하면 좋을까요?

◆ 닥터드라: 치아가 비뚤거나 아래턱이 작거나, 원인에 따라서 교정 시작 시기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7살 즈음에 교정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이동엽: 알겠습니다. 치아에 대해서 할 얘기가 너무 많은데 시간이 없는 관계로 다음 시간에도 함께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닥터드라: 네, 불러주십시오.

◇ 이동엽: 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구강외과 전문의 닥터드라와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제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생방송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