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아이폰 비밀번호 법원엔 제공하겠다"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the L] 이 지사 측 증인 "이재선씨 2002년경 부터 정신질환" VS 검찰 측 증인 "2014년에야 발병사실 들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리는 6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날 재판에서는 이 지사의 친형인 고(故) 이재선 씨가 지난 2002년 정신과 약물을 투약했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 검찰 측과 이 지사 측 증인들이 법정에 설 예정이다. 2019.2.28/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리는 6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날 재판에서는 이 지사의 친형인 고(故) 이재선 씨가 지난 2002년 정신과 약물을 투약했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 검찰 측과 이 지사 측 증인들이 법정에 설 예정이다. 2019.2.28/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가져간 본인의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28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공판에 피고인으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이 지사는 경찰 압수수색 당시 자신의 휴대전화인 아이폰 2대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비밀번호를 말하지 않아 경찰·검찰은 휴대전화 분석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은 비밀번호 잠금 상태에서는 다른 방법으로는 열 수 없다.

이날 검사 측이 압수당한 아이폰에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는 이 지사의 행동을 지적하자 이 지사는 직접 "검찰이 주재하지 않고 법원에서 주재한다면 비밀번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믿을 수 없어 법원에 제출하겠단 주장이다.

증인신문은 이재선씨가 과거 2002년경 정신병을 앓고 있었는지가 주요 쟁점이었다. 증인들의 증언은 엇갈렸다. 정신의학과 의사인 검찰 측 증인 서모씨는 2014년에야 이재선씨 부인으로부터 이씨의 조울증 증세에 대해 들었다고 진술했다.

반면 이 지사측 증인 현모씨는 과거 경기지역 신문사 재직시절 만났던 이씨에 대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묘사했다.


이날 이 지사는 법정 출석 직전 포토라인에선 "형님이 어머니를 폭행하고 집에 불을 지르겠다고 해 검찰수사를 받았다"며 "검찰 수사기록에도 조증약을 받아 투약했다는 게 남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공판을 앞두고 이 지사의 변호인단이 일부 기자들에게 지난 26일 '재판 위증에 대한 이재명 지사 측 변호인 입장' 이란 제목으로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입장문을 낸 것에 대해 검찰은 "증인들에 대한 겁박"이라고 지적했다.

입장문에서 변호인단은 "증인이 허위의 진술을 한 때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특히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위증을 할 시 모해위증죄로 가중처벌돼 벌금형 없이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지사의 다음 공판은 다음달 4일 오전 10시 같은 법정에서 열린다. 재판부는 증인신문을 위해 우선 3월 4일, 7일, 11일, 14일, 18일 5차례 공판기일을 더 잡았다. 다음 주부터 한 주에 2번, 공판을 열고 매 기일에 4~7명에 대한 증인신문을 소화하며 집중 심리를 할 계획이다. 증인이 많고 쟁점도 복잡해 신문이 길어지면 이후 4월까지 공판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