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생생건강 365] 우리 아이, 알레르기 피부염으로 밤잠 설친다면?

헤럴드경제 김태열
원문보기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항원의 접촉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접촉성 피부염이라고도 불립니다. 소아는 계란, 우유, 땅콩 등의 식품항원과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아기 때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간지러움으로 잠까지 설치는 아이를 위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반응의 정도에 따라 홍반, 구진, 수포 등의 발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외견상 일반적인 습진 양상을 보이지만, 모양·분포·윤곽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발진은 노출 부위나 접촉 부위에 국한되며, 명확한 경계와 함께 작은 각, 곧은 선 등 인위적인 양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항원에는 금속, 방부제, 합성물질, 식품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피부가 치밀하지 못한 상태에서 유독한 물질을 접촉하면, 독기가 내부로 침투해 열로 바뀌고, 그 기운이 혈액과 맞부딪혀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급성기에는 열을 내리거나 독을 풀 수 있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대표적인 처방은 소풍산과 용담사간탕 등이 있습니다. 만성기에는 혈액을 늘려주는 치료를 시행하며, 사물탕, 당귀음자 등을 처방합니다. 소아에게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소화관 점막이 약해 발생하는 것으로 위와 장을 튼튼히 하는 면역력 향상을 위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kt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